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나도 부자가 될 수 있다.



초등학교 때 공부 잘했던 사람은 초등학교 선생님이 되었고, 중학교 때 공부 잘했던 사람은 군청 직원이나 면사무소 직원이 되었고, 고등학교 때 공부 잘했던 사람은 중앙부처 공무원이 되더라. 대학교 때 공부 잘 했던 사람은 어떤 직업에 종사할까? 의사나 약사, 변호사가 되었겠지



초등학교 때부터 대학교 때까지 꼴찌만 하고, 남이 다니는 학교니까 나도 다닌다는 마음으로 성적이 부진한 학생들은 어찌되었을까? 모두들 낙오됐을 것 같지만, 천만의 말씀이다. 대부분의 부자들은 그 중에 있다. 공부하는 머리와 돈 버는 머리가 다르기 때문이다.



공부를 잘 했던 사람들은 자신의 머리를 믿고 공부만을 열심히 하기 때문에 출세를 위해 공부를 하고, 머리가 나쁜 사람들은 오로지 손발을 움직여 일을 하게 되므로 돈을 많이 모아 부자가 되는 것이다. 필자의 곁에도 그런 친구들이 많이 있다. 당신도 공부는 별로였지만 지금 부자로 살고 있으리라.



부자가 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조건은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다. 물론, 팔자에 복을 타고나야 하지만, 알고 보면 팔자도 자신이 개척하는 것이다. “나는 배운 것도 없고, 가진 것도 없어서”라는 운명론은 절대로 믿지 말자. 특히 나는 부동산 복이 없다“는 말은 스스로 무덤을 파는 말이다.



커다란 코끼리가 조그만 말뚝에 가는 줄로 매인 채, 달아나지 않는 이유는 도망할 수 없다는 패배감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들의 세상살이도 그렇다. 30대나 40대인 당신도 실오라기 같은 고삐에 매어 오도 가도 못한 체 개미 쳇바퀴 돌 듯 그저 그렇게 살아가고 있는지 살펴볼 일이다.



자신이 어떤 일을 하던지 부동산을 갖고 있는 사람들의 생활은 풍요롭다. 부동산투자는 5년이나 10년의 중장기게임임으로 그 영향이 노년까지 미치고, 자녀들의 삶까지 윤택하게 할 수 있다. 인생 100년 그냥 대충 살다 가겠는가, 자녀들까지 아쉽지 않게 살도록 도와주겠는가?



잘 살려면 부동산투자에 눈을 돌려라. 종자돈 만들려고 너무 급히 서두르면 넘어질 수 있고, 나이 50들어 넘어지면 다시 일어나기가 여간 힘들다. 필자가 제일 부러워하는 사람이 누군지 아시는가? 40대에 집 사놓고, 땅 사러오는 사람이다. 그런 사람은 대개 관상부터 복이 주렁주렁 달려 있다.



요즘은 부동산대책도 까다롭고, 입주물량도 많아 부동산에 투자하기가 여간 마뜩찮다. 하지만, 투자의 길은 이럴 때 있는지도 모를 일이다. 앞으로 주거개발은 신규개발이 아니라, 재개발이나 재건축이라는 말씀을 드렸다. 그렇다면 지금 주택투자는 재개발이나 재건축이 있을 곳을 찾아야 하므로 서울 집값이 오른 것이다.



그러나 2020년경에는 서울아파트 164만 가주 중 절반가량이 지은 지 20년을 넘게 되어 앞으로 재건축시장은 복마전이 될 수 있다. 잘 사면 내일 재건축 들어가고, 잘못사면 20년을 기다려야하는 운수소관일 수 있다. 내 집에서 살고 싶은 사람들은 빨리 집을 사야하겠지만, 투자로 집을 사는 일은 신중하자.



갈 곳 잃은 부동산유동자금이 사람 모이는 곳으로 집중하기 때문에 집이나 땅이나 되는 곳은 계속 잘 되고, 안 되는 곳은 북풍한설만 몰아친다. 인구가 빠져 나와도 서울은 만원이다. 그래서 경기도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사람이 142만 명이나 된다. 꼭 서울로 들어갈 형편이 안 되면 경기도에 터를 잡는 게 옳다.



서울과 수도권의 아파트도 약 100만 호가 노후 아파트가 돼가고 있다. 사람으로 따지면 50세 이상이 절반가량 된다는 뜻이다. 이럴 때는 목표를 너무 크거나 멀리 잡지 말고, 작게 잡되 기준을 잃지 않는 게 중요하다. 부동산투자에서 실수하는 이유는 허황된 목표만 바라보다 기준을 잃기 때문이다.



인생 80년에 26년 잠자고, 21년 일하고, 9년 먹고 마시고, 5년 화내고, 3년 기다리고, 20일 웃다가 간다고 하더라. 허망한 인생 나중에야 후회하지 말고, 공부는 못했을지라도 돈 버는 머리는 잘 굴리는 사람이 되면 어떨까? 주택시장에 갈 길이 어둡거든 토지시장을 보라고 했지 않는가.



토지시장은 개발되는 곳이라야 한다. 나 죽을 때까지 농사만 짓는 곳은 돈이 되지 않는다. 평택항은 평택에 있다. 축구장 400배 크기의 삼성반도체 단지도 평택에 있다. 화양경제신도시는 평택항 입구에 있다. 서해안복선전철 안중역도 평택항 입구에 있다. 지금 평택항을 찾는 사람은 돈 버는 머리가 좋은 사람이다.



글쓴이 : 윤 정 웅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