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부동산은 씨앗이다.
곡식을 거두면 다음해를 위해 씨앗을 남겨 놓는 게 농부의 첫 번째 할 일이다. 옛날 배고픈 시절에 소나무 껍질을 벗겨 먹었을지라도 씨앗은 먹지 않았다. 요즘도 배고파 죽은 사람은 없어도 생활에 어려움을 받는 사람들이 많다.



내 이웃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이 없는지 살펴가며 살자. 이웃이 있어야 부동산도 있고, 투자도 있게 된다. 독불장군으로 혼자 사는 세상이라면 무슨 재미가 있겠는가. 돈과 명예를 영원히 짊어지고 가는 사람은 이 세상 어디에도 없더라.



그런데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돈 버는 일에서 부동산을 멀리한 사람은 없다. 성년이 되어 부동산투자에 손을 대기 시작하면 씨앗을 골라 땅에 심는 이치가 된다. 성년은 청춘이요 봄이며, 부동산은 5복 중 재물복의 씨앗이다.



한 번 간 사람은 다시 못 올지라도 봄은 다시 왔다. 부동산씨앗을 뿌리기 위해 발길이 바빠졌다. 가긴 가야하는데 요즘 갈 곳이 마뜩찮으리라. 주택시장으로 가자니 창살 없는 감옥이요, 토지시장으로 가자니 워낙 낯이 설고, 상가 등 수익성 시장으로 가자니 돈이 부족하시겠지.



다음 몇 가지를 참고하며 봄 부동산재테크를 하자. 대개 보면 부동산 공부를 좀 했다고 하는 사람들이 실수를 하더라. 당신도 공부를 많이 하셨겠지만, 부동산투자는 다방면으로 공부를 해야 하기 때문에 자칫 선무당이 될 수 있다.



1) 서로 팔려고 경쟁하면 집값 내려간다.



재개발이나 재건축을 빼놓고 기존주택이 안 팔리기는 서울도 마찬가지다. 지은 지 20년쯤 되는 집을 팔고 새로 지은 집이나 살기 좋은 곳으로 이사를 하려해도 내 집을 사겠다는 사람은 없다. 안 팔릴 때는 값을 내려도 안 팔리는 게 집이다.



서로 팔려고 경쟁을 하다보면 값이 내려간다. 결국 내 집 싸게 팔고 다른 집 비싸게 사면 빚이 늘어난다. 주택시장의 작은 주기는 최소한 2년 단위로 변한다. 1-2년 꿈 참고 헐값에 팔지 않도록 버티기를 잘하는 일도 돈을 버는 일이다.



2) 살던 집 안 팔려서 새 아파트 못가겠네.



지금 수도권도 그렇고, 지방도 그렇다. 살던 집이 팔려야 새 아파트로 이사를 할 텐데 살던 집이 안 팔리면 살던 집과 새 아파트 둘 중 한 채를 전세 놓게 된다. 일시적 1가구 2주택이 되고, 3년 안에 살던 집을 팔아야 한다.



그러나 살던 집은 2년을 거주했어야 비과세를 받을 수 있고, 나중에 산 새 아파트를 먼저 팔면 세제혜택이 없다. 5-6년 전에 양도세혜택을 줬던 미분양 아파트도 기한을 넘겨 팔면 5년 이후 분은 양도세를 내야 한다.



3) 2-3년 전에 2억에 산 땅이 4억이 됐는데 팔까?



주택은 500만 원이나 1천만 원 단위로 야금야금 오르지만, 땅은 조용히 엎드려 있다가 갑자기 두 배가 오르는 시세형성이 된다. 2-3년 만에 두 배가 오른 땅은 앞으로 많이 오를 땅이다. 이런 땅이 씨앗이 될 수 있다.



2억이 남아도 양도세 38%내고 취득세, 수수료 제외하면 절반타작이 된다. 오래 가지고 있으면 장기보유 혜택도 볼 수 있으므로 오래토록 보유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우고, 농지는 농지은행에 대리경작을 맡기는 게 유리하다.



4) 상가는 값도 내렸고 월세도 잘 안 들어와



건축물 명도소송이 가장 많은 게 상가다. 장사가 안 되면 보증금 까먹을 때까지 월세를 내지 않고 버틴다. 그러다 보면 몇 년 훌쩍 지나게 되고, 결국 이사비용 요구하는 임차인들도 있다. 5년 동안 받은 월세가 1억인데 이사비용으로 1억을 달라는 임차인도 있더라.



건물명도 소송은 짧아도 8개월이 걸린다. 또 권리금 받을 때까지 기다리라면서 기한이 넘었는데도 명도를 해주지 않은 임차인들도 많다. 그뿐인가? 장사가 된다 싶으면 임대인이 직접 하려고 무작정 나가라는 가게도 있다.



요즘 경기가 나빠 상가는 물론, 사무실도 빈 곳이 늘어간다. 여의도 사무실도 망하는 사람이 많아 요지경 속이다. 입 달린 사람마다 경제가 나쁘다 하고 성장동력은 보이지 않는다. 서민들은 죽겠는데 전직대통령들과 측근들에 대한 수사는 언제 끝날 것인가?



지난 한 달 주식시장에서 빠져나간 돈이 3조원이다. 주식시장이 방긋 웃자 외국사람들이 다 팔고 나간 것이다. 이제 개미들만 남아 잔치를 하게 됐다. 부동산이나 하지 뭣 하러 주식사서 쪽박 차고 있을까?



지금 부동산시장은 2-3년 전과 많이 달라졌다. 달라진 일은 과거에 불과하다. 부동산은 지금부터가 중요하다. 지금까지 아무 이득 없이 9회 말까지 왔더라도 지금부터만 잘 하면 한 방의 홈런을 날릴 수 있는 게 부동산 투자다.



당신이 가지고 있는 장단점을 보완하시라. 그리고 창의력을 가미해서 새롭게 성장하자. 당신도 부자가 될 것이다.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