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굴러온 돌이 밝힌 돌 빼내
1960년대 산업화 사회 이후 농촌인구가 도시로 이동하는 바람에 농촌은 비어 있고, 서울과 수도권의 주택보급률은 115%가 되었다. 인구는 줄어들고 아파트는 늘어나는 추세가 50년째 이어지고 있어 앞으로 빈집관리가 사회화 될 수 있다.



문제는 소규모 산업시설이다. 고물상. 정미소. 목재소. 자재저장소. 양조장. 사료공장이나 이와 유사한 시설들은 아파트에 쫓기어 갈 곳이 없다. 자리를 잡고 장사를 할 만하면 이웃에 아파트가 들어와 굴러온 돌이 박힌 돌을 빼내기 때문이다.



사례



“갑”고물상은 어느 동네 가운데서 폐지나 쇠붙이를 수집하는 고물상이었으나 그 동네가 아파트촌으로 변하면서 쫓기고 쫓긴 나머지 시내에서도 4㎞ 떨어진 산 밑 농지로 이전을 하게 되었다. 교통은 불편했지만 민원을 받는 일은 없어 마음 편하게 장사를 할 수 있었다.



고물상은 해마다 발전하여 아주 큰 고물하치장으로 변했다. 그런데 3년이 지나자 그곳에 또다시 아파트가 들어오게 되었고, 그 아파트 수분양자들은 분양 때부터 “갑”고물상의 철거는 어찌되느냐는 말들이 회자 되었다.



분양하는 사람들이야 하기 좋은 말로 입주 때는 그 고물상이 없어질 것이라는 말을 하면서 분양을 했으리라. 그러나 입주 때 보니 그 고물상은 그대로 남아 있고 비 오는 날 종이 썩는 냄새가 코를 찔렀다.



입주민들은 매일같이 고물상 앞에 모여 ‘고물상 물러가라’는 항의 집회를 하였다. 그러나 고물상 사장님은 듣는 채도 하지 않고 “더 이상 나도 갈 곳이 없다”는 식으로 계속 장사를 하므로 입주민들은 대책회의를 구성하여 지방자치단체를 비롯한 환경부 등 관계요로에 진정을 했다.



하지만, 남의 사유재산을 함부로 이래라, 저래라 할 수없는 당국들도 뾰쪽한 수가 없어서 고민을 하고 있다. 이 아파트는 갑 고물상으로 인하여 옆 아파트보다 시세가 20%정도 낮게 거래되고 있는 실정이다.



지금도 이 아파트를 팔려고 내놓으면 꼭 갑 고물상 문제가 거론되어 흥정이 깨지기도 하고, 이웃 다른 아파트 시세보다 20%정도 가격이 낮다. 화가 난 대책위원회에서는 고물상을 상대로 내린 집값 20%에 대하여 손해배상을 청구하려고 한다.



가능 할까? 불가능할까? 여러분들이 법관이라면 어떻게 판단하시겠는가?



1) 갑 고물상에서 나는 악취와 날아다니는 쓰레기로 인해 집값이 20%하락해도 이것을 주민들의 손해라고 볼 수 없다. 따라서 손해배상 청구는 불가능하다.



2) 주민들이 실제로 악취 때문에 고통을 받고 있고, 거기에 집값까지 하락하는 손해를 보고 있다면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다.



3) 고물상이 아파트보다 먼저 들어와 있었고, 사유재산을 이래라, 저래라 할 수 없는 일이므로 손해배상청구를 할 조건이 되지 않는다.



-해설-



우선 손해라고 하면 불법행위와 인과관계가 있는 손해만을 따지기 때문에 악취나 먼지 등 소위 공해물질의 배출은 반드시 불법행위가 되는 것은 아니라고 보게 된다.



집값의 하락은 사실상으로는 손해일 수 있어도, 불법행위에서 따지게 되는 인과관계가 있는 현실적인 손해, 즉 통상의 손해라고 보기는 어렵다.



이와 비슷한 예로 소주 공장에서 발생하는 매연과 악취로 인하여 이 공장에 인접한 주민이 제기한 손해배상 청구 사건에서 대법원은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이로 인하여 육체적. 정신적 손해가 발생하였다면 그러한 손해의 배상을 청구하는 것은 모르되, 부동산의 시가가 하락하였다는 이유만으로 소주 공장에 배상을 명할 수는 없다”라는 판결을 내린 바 있다.



따라서 대법원 판례에 의하더라도 주민들의 손해배상청구는 받아들여지지 않게 되고 별도로 주민들이 위자료는 청구 할 수 있다 할 것이며, 만일 먼지로 인하여 불치의 병에 걸렸다면 그에 따른 손해배상청구도 가능하다고 볼 것이다.



결국 정신적 피해나 건강상의 피해에 대해서는 위자료 등 손해배상 청구가 가능하겠지만 순전히 내린 집값에 대한 손해배상의 청구는 어렵다는 뜻이 되겠다. 정답은 1)번이다.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