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나이 들어 지팡이는 돈과 부동산

부동산투자에 대한 질문은 종류도 다양하고, 내용도 복잡한 게 많다. 또 개인 사정에 따라 투자의 방향을 정해야 하므로 일률적으로 뭐가 좋다고 추천하기도 어렵다. 돈은 1억밖에 없는 사람에게 5억짜리 상가가 투자대상이라는 말은 하나마나한 얘기가 아닐까?



부동산투자에서 1억이면 작은 돈이라 해도 서민입장에서는 큰돈이고, 피 같은 돈이다. 작은 돈을 잘 크도록 부추겨 주는 게 전문가의 의무다. 투자에 대한 상담은 1)전화, 2)방문, 3)문자나 메일로 받게 되고, 보통 하루에 10건 정도 된다.



필자에게 오는 질문 중 가장 많은 질문내용은 뭘까? ‘이 나이에 투자해도 되느냐?’는 질문이 가장 많다. 지금 이 순간 당신도 궁금한 내용일 것이다. 본인 입장에서는 60-70세가 되면 어중간한 나이라고 생각하겠지만, 필자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질문자는 당신이고, 답변자는 필자다.



Q. 내 나이 60이 넘었는데, 혹은 내 나이 70이 넘었는데 이 나이에 투자해도 되겠습니까?

A. 인생에 그렇게 자신이 없습니까?


Q. (열에 열 사람 모두)‘사는 데는 자신이 있습니다. 저도 고생 고생해서 여기까지 온 사람입니다.’


A. 인생에 자신이 있고, 죽어서 가지고 갈 돈이 아니라면, 죽을 때 배게 속에 넣어놓고 죽으나 땅에 묻어 놓고 죽으나 마찬가지 아닐까요?


Q. 100세까지 산다고 보장 할 수 없잖아요?

A. 옛날에는 골골 80이라 했지만, 지금은 재수 없으면 90살이요, 재수 좋으면 110살이랍디다.


Q. 나도 건강은 어느 정도 자신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투자는 얼마단위로 하는 게 좋을까요? 내 가동자금은 5억쯤 됩니다.

A. 다다익선(多多翼善-많을수록 더 위력을 발휘할 수 있다)이죠. 지금 가지고 있는 5억, 당신이 90이나 100살 될 때에는 제로(0)가 될 수 있지만, 땅에 묻어놓은 돈은 5년이나 10년 후, 20억도 되고, 50억도 될 수 있을 것이니 잘 알아서 하시오.


Q. 말만 들어도 힘이 납니다. 인생을 다시 한 번 시작해보고 싶네요.

A. 나이 좀 들었다고 투자를 포기하는 일은 자신감을 잃는 일입니다. 고목나무에서 피는 꽃이 더 야무지게 핍디다.


Q. 고맙습니다. 그래서 교수님의 칼럼을 즐겨 읽습니다.

A. 늘 관심 가져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그렇다. 인생은 앞날을 알 수 없는 것이기에 누구나 나이가 들면 투자를 주저하게 된다. 그러다 어영부영 있는 돈 다 써버리게 되면 병원에 갈 처지도 못되어 자신에게도 부담이 되고, 사회적으로도 부담이 되는 것이다.



인생은 기차여행과 같다. 가는 길에는 역들이 있고, 경로도 바뀌며 간혹 사고도 난다. 우리들은 태어나면서부터 이 기차를 타게 되고, 그 표를 끊어준 분은 부모님이시다. 그러나 부모님은 우리와 끝까지 가지 않고 홀연히 내려 버린다.



높아진 노인들의 생존확률이 축복이 되려면 노인 스스로가 잘 해야 한다. 순간순간을 잘 이겨내는 끈기가 있어야 한다. 순간들은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그게 하루가 되고, 1년이 되고, 일생이 되는 것이다.



‘나는 늙었으니~’라고 포기하지 마시라. 그건 돈도 잃고 자신감도 잃어 스스로를 소외의 구렁텅이로 몰아넣는 일이다. 자신에게서 고귀한 연륜이 풍기고, 묵향이 나도록 돈과 인격의 구성에 밸런스를 맞추도록 하자.



등산을 할 땐 지팡이를 짚는다. 나이 들어 지팡이는 돈이고, 부동산이다. 젊었을 때야 지팡이가 무슨 소용이 있으랴. 그러나 나이 들면 지팡이는 꼭 있어야 한다. 그 지팡이를 버리고 싶다는 당신의 질문은 잘못 된 것이다.



지팡이는 학교에도 있다. 수원대학교 평생교육원 부동산학과 가을학기 학생모집이 진행 중인데 몇 자리가 남았다. 나이 들어 공부하는 일은 스스로 팔자를 고치는 일이다. 전화(031-681-6627)만 해도 원서접수를 해 드린다. 금년부터는 가방매고 투자도 하자.



지금은 모든 부동산시장이 숨을 죽였다. 배는 파도가 잠잠할 때 띄우는 법이고, 물고기가 먹을거리를 찾을 때 낚시를 던지는 게 옳다. ‘내 나이에 투자해도 되는가?’ ‘된다. 지금이 적기인지도 모른다.’ 또 요즘 투자는 집보다 땅이다.


----------------------------

글쓴이  윤정웅
프로필

21세기부동산힐링캠프(부동산카페)대표. http://cafe.daum.,net/2624796

수원대 평생교육원 교수(부동산. 법률) 010-5262-4796. 031-681-6627

부동산힐링캠프 중개사무소 대표중개사 http://cafe.daum.net/6816627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