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내가 아닌 국민의 입장에서 정책을 펼쳐야 한다

얼마 전 국회에서 대통령 비서실장이 야당 국회의원과 부동산 정책 관련 논쟁을 하면서 “아파트 값 오른 게 우리 정권에서 올랐냐? 내 아파트는 MB 정권때도 올랐다”, “알고 보니 똘똘한 한 채도 아니었다”는 말을 하면서 논란이 되었다. 굳이 이해를 하자면 비서실장이 매도한 반포아파트는 반포에서 시장을 선도하는 대단지 새 아파트는 아니다. 오히려 가구수도 적고 오래되었음에도 재건축 가능성도 별로 없다.


 
또 강남아파트가 문재인 정부 동안에만 오른 것은 아니고 과거 정권에서도 꾸준히 상승한 것도 맞다. 여러 채를 투기목적으로 구입한 것도 아니고 반포아파트는 15년전 실 거주로 구입해서 계속 보유를 했으며, 지역구인 지방 청주아파트 하나 더 가지고 있었는데 2주택 투기취급 받으면서 거의 강제 매도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되었으니 본인입장에서는 억울할 수도 있었을 것 같다.

 


하지만 MB 정부보다 문재인 정부에서 집값이 더 많이 상승한 것은 대한민국 전 국민이 모두 인정할 수 밖에 없는 분명한 사실이다. MB 정부때 집값 상승했다는 것이 현 정부의 부동산 정책 실패의 변명이 되지 않는다. 2주택 이상을 가지면 투기라는 논리는 다름아닌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서 나온 기준이다. 2017년 8•2대책 발표 시 국토교통부 장관이 국민들한테는 집을 팔아라 해 놓고 정부 고위관계자들은 3년이 지난 지금 여전히 팔지 않은 분들이 더 많다.

 


전(前) 대통령 자녀이자 현 여당 국회의원인 K의원은 3주택 중 강남 아파트 한 채를 정리했는데 하필 자녀에게 증여를 하였다. 마침 전세계약이 만료되어 본인은 시세대로 전세금도 4억원 올려 받은 후 임대차 3법을 통과시키면서 다수 임대인들의 전세금 인상은 제한시켜버렸다.

 


몸이 불편한 자녀가 안쓰러워 주택 한 채를 합법적으로 증여세를 내고 증여해 주었고 시세보다 더 받은 것도 아니고 주변 시세대로 전세금을 받았는데 욕 먹는 것이 나름 억울할 수도 있을 것이다.
심지어 10채가 넘는 지방자치단체장도 나름 억울함을 호소하고 있다.

 


그런데 대한민국에서 모든 집 가진 사람들 역시 각자 다 사정이 있다. 자녀가 안쓰러운 것은 힘든 세상에서 자녀를 키우는 대한민국 모든 부모의 심정이겠지만 전 대통령 자녀이자 현역 국회의원이 자녀가 안쓰러워 20억원이 넘는 강남 아파트를 증여해주었다는 해명은 우리를 더 비참하게 만든다.

 


돈을 더 많이 벌기 위해 부동산 시장을 교란시키면서 여러 채의 집을 투기하고, 시세보다 더 높게 전세금을 올려 세입자를 힘들게 나쁜 집주인들도 일부 있다. 하지만 대한민국의 90%가 넘는 다수의 집주인들은 자녀교육과 가족의 안정적인 거주를 위해, 불안한 미래에 대한 준비를 위해, 은행예금만으로 답이 나오지 않아서 어렵게 돈을 모으고 대출 받아서 전세를 끼고 집을 샀다.


 
모든 집주인들 역시 비서실장이나 모 의원처럼 각자 사정이 다 있다. 그래도 어쩌겠는가. 칼자루를 쥔 정부가 부동산 시장 안정을 위해 규제를 한다니 매년 종합부동산세도 더 내고 팔 때 양도세도 더 내야 하는 것이 현실이다. 나는 사정이 있어서 투기가 아니고 내가 아닌 다수의 국민들이 집을 사면 투기라는 논리에서 출발한 부동산 규제정책이 부동산 시장을 더 심하게 왜곡시키고 있다.

 


다주택 보유세를 올리고자 한다면 매물이 나올 수 있게 양도세는 낮춰주는 것이 맞고, 1주택자들의 세부담을 늘려서는 안 된다. 최근 30대들이 집을 사서 안타깝다는 국토교통부 장관의 발언을 보면서 만약 자신의 자녀가 힘들게 집 한 채를 샀어도 안타깝다는 말을 할 수 있었을까? 말만이 아닌 마음으로 국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이해하는 부동산 정책을 해주었으면 좋겠다.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