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부동산 온도계는 시시각각 변한다
시골에서는 5일장이 열렸는데 필자의 어머니께서는 꼭 거래하시는 쌀가게만을 다니셨다. 그 쌀가게에서는 쌀을 팔러 오는 사람이나 사 가는 사람에게 선물을 주었는데 팔러 오는 사람에게는 개똥처럼 생긴 빨랫비누를 주었고, 사가는 사람에게는 성냥을 주었다. 그 선물 덕분인지 사람들은 모두 그 가게를 이용했다.

 

그래서 다른 쌀가게에는 사람이 없어도 그 가게에는 언제나 많은 사람이 오고 가곤 했다. 얼마 전 필자가 사는 아파트 단지 내에 있는 어느 중개업소에서도 메모지를 만들어 각 세대에 돌리는 걸 봤다. 요즘 같은 각박한 시기에 그 메모지를 만들어 돌리는 일도 그리 쉬운 일이 아닐 텐데 말이다.

 

쌀가게의 선물 공세나 중개업소의 메모지 선물은 아무것도 아닌 사소한 일 같지만 10만 원으로 100만 원의 이득을 노리는 세심한 배려가 있는 일이라고 본다. 주고받는 미덕 속에 거래는 싹튼다, 는 말이 옳지 않을는지?

 

집을 팔아야 하실 분들, 괜히 남의 말 따라 중개 수수료가 비싸다.’ ‘중개사가 한 게 뭐 있느냐?‘고 헐뜯지 말고, 1년에 한 번만이라도 지나는 길에 맛있는 꽈배기 한 봉지 사다가 넣어줘 보자. 중개업소 직원들이 꽈배기만 얻어먹고 입을 싹 씻어 버릴까? 나중에 집 팔겠다고 내놓으면 만사 제쳐놓고 그 집부터 팔아 주려고 애를 쓸 것이다.

 

집을 사실 분들은 어떻고? 우선 지역과 주택이 마음에 든다면 하다못해 아이스크림이라도 몇 개 사 들고 중개사님과 실장님 앞에 내놔 보자. 불과 몇 천 원의 소비가 몇 천만 원의 이득을 가져오기도 할 것이고, 계약서를 작성할 때 유리한 쪽으로 가닥이 잡힐 것이다.

 

부동산을 사고파는 일도 장사다. 어느 시골 장터에 젊고 예쁜 과수댁(寡守宅)이 국밥집을 하고 있었는데 국밥집의 단골 메뉴는 아무래도 막걸리가 아닌가 생각된다. 장터에 나온 사람들이나 평소에도 그 부근을 지나는 사람들은 출출한 배를 채우기 위해 늘 그 과수댁의 국밥집을 들르곤 했다.

 

그런데 이 국밥집에는 평소에도 사람이 끊이지 아니하여 문전성시를 이루었고, 나중에 과수댁은 큰 부자가 됐었다고 하는데 그 과수댁에게는 장사를 잘 하는 비법이 있었다.. 그 비법이 무엇일까?

 

복동이 아범이 오건 쇠똥이 삼촌이 오건 항아리로 된 술병을 갖다 줄때 언제나 과수댁은 손님의 귀에다 입을 대고 술병에 술을 한 잔 더 담았으니 절대로 다른 사람에게는 비밀을 지켜 달라.” 는 당부를 했었다. 그 손님은 과수댁이 자기만 좋아하는 줄 알고 비가 오나 눈이 오나 그 국밥집만을 찾게 된 것이다. 모든 손님이 다 그러했다는 얘기다.

 

집이나 땅을 파실 분들께서는 오늘부터 과수댁의 판매 방법을 터득하심이 옳다고 본다. 온 동네 중개업소에 모조리 부동산을 내놓는 방법은 서투른 방법이다. 몇 곳 다녀 보시고 인터넷 구축이 완벽하고 중개사가 예의 바르고 실력이 있으며 실장 등 직원들의 용모가 단정한 곳을 한두 곳 찍어 그곳에만 매물을 내놔 보시기 바란다.

 

요즘은 한 곳에만 내놔도 동네방네 다 연락이 돼서 다른 업소에서도 중개가 가능한 시대가 됐다. 그리고 이렇게 말씀하시라. “나는 죽으나 사나 이 업소에만 매물을 내놨으니 그 책임을 다하라. 수수료는 두둑이 주겠다. 어려 곳 다녀 봤는데 이 업소가 맘에 와 닿고 사람들이 좋아서 정이 간다.” 라고

 

이렇게 해 놓으면 매기가 아주 끊어지지 않은 이상 며칠 내로 반드시 연락이 온다. 이 부동산 팔게 되면 수수료는 얼마냐고 먼저 묻지 말자. 또 여기서 중요한 사실이 있다. 혼자 맘대로 가격을 정하지 말고 시세와 적정해야 되는 일이므로 중개사와 미리 가격을 절충하시면 쉽게 답을 얻을 수 있다.

 

가격을 많이 받아주는 게 좋은가? 수수료를 깎는 게 좋은가? 5억이 적정선인데 매도인 혼자서만 6억을 고집하게 되면 그 매물은 생전 가도 다람쥐 쳇바퀴가 될 뿐이고, 흥정은 나오지도 않았는데 수수료를 깎아달라고 조르는 건 주객이 전도된 것이다. 6억을 받아야 한다면 중개업소에 부탁하여 시세가 더 오를 때까지 보류를 시켜놓는 게 좋다.

 

온도계를 유심히 보노라면 온도계는 아침저녁으로 올라갔다, 내려갔다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부동산도 어제와 오늘의 온도는 다르게 나타난다. 어제는 섭씨 10도였는데 왜 오늘은 9도로 내려갔느냐고 따지는 건 아무런 의미가 없다.

 

주식시장도 매일 온도계의 눈금은 다르게 나타나고 환율의 온도계도 매일 다르게 나타나는데 부동산 온도계만 그대로 있거나 계속 오르거나 내리라는 법은 어디에도 없다. 높은 온도에서 팔고 낮은 온도에서 살 수 있는 일도 자신의 복()이다.

 



수원대 평생교육원 부동산학과 가을학기 학생모집 (문의 010-7124-6964 윤지영 조교수)



글쓴이 : 윤 정 웅

수원대학교 평생교육원 교수

21세기부동산힐링캠프 대표

부동산힐링캠프 대표중개사

노다지 부동산 카페 대표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