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사전청약거주지역에 꾸준한 도전이 답이다
7월 16일 3기 신도시 사전청약 공고가 나왔고 28일부터 특별공급부터 시작이 된다. 지역과 물량, 추정분양가는 지난 칼럼에서 설명했으니 오늘은 사전청약 신청자격 및 일정, 주의사항에 대하여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모든 사전청약 신청자격은 사전청약 입주자모집 공고 시점이 기준으로 심사를 하며 현재 거주 중인 지역에 신청 할 경우 거주기간은 본 청약 입주자모집공고일까지 충족하면 된다.



공공분양의 85%물량이 배정될 특별공급(신혼부부30%, 생애최초25%, 다자녀10%, 노부모 부양 5%, 기타 15%)은 각 특별공급유형에 따라 자산요건, 소득요건, 무주택세대주 등 자격요건을 갖춰야 하며, 특별공급 대상이 될 수 없는 분들이 도전할 공공분양의 15%물량이 배정될 일반공급 자격은 수도권 거주, 무주택세대구성원, 청약저축 1순위 가입자(청약저축 24회 납입, 무주택세대주, 5년 이내 다른 주택 당첨이력 없음)여야 한다.



올해 3만200호의 사전청약 물량 중 1만4000호나 되는 신혼희망타운은 혼인기간이 7년 이내 또는 6세 이하의 자녀가 있는 무주택세대구성원이나 혼인을 계획 중이며 모집공고일 기준 1년 이내 혼인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분들, 6세 이하 자녀가 있는 한 부모 무주택세대구성원이 가능하다.



특히 혼인 2년 이내 및 2세 이하 자녀를 둔 신혼부부나 한 부모 가족한테 신혼희망타운의 30%를 우선 공급한다고 하니 이 조건을 충족하는 분들이라면 신혼희망타운에 우선 도전해보는 것도 좋겠다.



공공분양 일정은 7월 28일부터 8월 3일까지 특별공급 청약신청이 접수되며, 일반공급 1순위는 해당지역 8월 4일 ~ 6일, 수도권 8월 6일 ~ 10일 신청접수가 된다.



신혼희망타운은 해당지역 7월 28일 ~ 8월 3일, 수도권 8월 4일 ~ 11일 신청접수가 된다. 당첨자 발표는 9월 1일이다.



청약은 사전청약 홈페이지(http://사전청약.kr)나 현장접수처(위례, 고양, 남양주, 동탄 등)에서 신청할 수 있다.

운이 좋아 사전청약에 당첨이 되었다면 입주 시까지 의무거주기간 및 무주택 요건은 유지해야 하며 다른 사전청약 신청은 제한된다.



단, 몇 년 후 있을 다른 주택의 본 청약은 신청가능하며 당첨이 되면 산전청약은 입주할 수 없다. 사전청약 시에는 소득요건이 충족되었지만 본 청약 시 연봉이 상승하여 소득요건 기준을 초과하면 어떻게 하나 걱정하는 분들이 있다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사전청약 입주자모집공고 시점 기준으로 소득 및 자산 등 자격요건을 심사하기에 마음 놓고 승진하고 연봉인상이 되어도 좋다.



재 당첨 제한을 걱정하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 사전청약 당첨자는 본 청약 전까지는 재 당첨 제한을 적용 받지 않으며 본 청약 시점에 최종 입주여부가 확정이 되면 그때 재 당첨 제한을 적용 받는다



예를 들어 올해 2021년 사전청약 당첨이 된 분이 2023년 말까지 재 당첨 제한이 적용이 되는 분이라면 본 청약이 2023년에 있다면 재 당첨 제한 적용이 되지만 2024년 이후 본 청약이 있다면 재 당첨 제한을 적용 받지 않는다.



거주자우선은 일단 유리하기에 못 먹을 남의 떡 쳐다보지 말고 내가 거주하는 지역에 나오는 사전청약에 집중하기 바란다.



물론 당첨가능성이 낮아서 첫 술에 배부를 수는 없다. 한번 떨어지더라도 실망할 필요는 없다.

사전청약 당첨은 반에서 1등을 하는 것보다 더 어려운 경쟁을 뚫어야 하기에 포기하지 말고 꾸준히 계속 청약도전 해보길 바란다.



2022년까지 사전청약, 2023년부터 본 청약물량이 계속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네이버카페 김인만 부동산경제연구소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