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부동산시장 돈줄을 끊었다.
 지난 8,24부터 주택담보대출과 전세대출이 끊겼다. 대출이 안 나오는 것인지, 못 나오는 것인지, 왜 막아버렸는지 그 이유를 알 수 없다. 기준금리도 0.5%에서 0.75%로 올렸다. 3년 전부터 꾸준히 오르고 있는 집값을 잡기위해 대출을 막았다면 앞으로 집값은 어찌될까?

 

스물다섯 번 부동산대책이후로는 대책이 나오건 정책이 나오건, 더 이상 헤아리지도 않는다. 그러나 금융대책은 부동산시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대출이 막히면 매도자나 매수자나 큰 피해를 입게 되고, 거래에도 혼란을 맞게 된다.

 

주택담보대출이 막히면 매도자 입장과 매수자 입장 어느 쪽이 더 곤란해질까? 집을 살 때에는 금년에도 살 수 있고, 내년에도 살 수 있지만, 집을 팔아야 할 사람은 때를 놓치면 안 되기 때문에 매도자 입장이 더 곤란할 수 있게 된다.

 

돈이 많아서 집을 여러 채 가지고 있는 사람도 있지만, 대출이나 빚으로 여러 채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도 있다. 집값이 올라 돈을 많이 번 것처럼 생각할 수 있으나 실제 계산해놓고 보면 빈 포대만 남는 붕어빵 장사가 될 수 있다.

 

매도인이 돈이 급할 때 매수인이 이를 사주는 것이 시장원리인데 매수인의 대출을 막아버리면 결국 그 피해를 매도인과 매수인이 같이 입게 되어 시장은 인심이 사나워지고 2금융권과 사채시장이 춤을 추게 된다.

 

금융권 대출이 막히는 순간부터 사채시장과 2금융권의 선전이 요란하다. 1금융권의 대출이자는 연 2% 초반인데 비해 2금융권의 이자는 연 3% 후반이기 때문에 대출중단으로 부동산시장 잡으려다 서민들에게 피해를 입히게 된다.

 

집값 잡으려고 그동안 많은 세금을 올렸다. 세금만 올리는 게 아니라 각종 제도를 어렵게 만들기도 했다. 이제 금융권에까지 손을 뻗쳐 대출 길까지 끊어버리면 없는 사람들은 어찌 살란 말인가? 정말 우리나라는 아파트 때문에 피곤해서 죽을 지경이다.

 

얼른 공급해서 새 아파트 내 놓는다고 하더니 새 아파트 짓는다는 말은 없고, 매일같이 헌 아파트 값 오른다는 말뿐이니 지금이라도 헌 아파트를 사야 하는 것인지, 기다려야 하는 것인지 주택시장의 귀추를 종잡을 수 없다.



글을 쓰고 있는 필자가 애독자 여러분들에게 수수께끼 한 문제를 드리겠으니 자기 생각대로 풀어주면 고맙겠다.

 

문제 하나 - 1금융권 대출을 묶어 버리면 앞으로 아파트 값은 오를까? 내릴까?

문제 둘 - 지금 빚을 얻어서라도 아파트를 사야 할까? 기다려야 할까?’

 

앞으로 아파트 값이 내린다는 사람도 있고, 오른다는 사람도 있고, 보합상태에 있을 거란 사람도 있을 것이며, 지금 사야 한다, 나중에 사야 한다, 등 다 의견들이 다르시겠지.

 

집값 잡는 귀신은 딱 한 가지다. 요즘 대구를 보면 답이 나온다. 물량 앞에 장사 없다는 답을 삼척동자도 알건만 정부는 그걸 못하고 있고, 하늘이 뚫렸는지 오늘도 아파트 값은 오른다는 기사뿐이다.

 

3년 동안 단 하루도 빼놓지 않고 계속 오르고 보니 이제 소비자인 실수요자들은 피로감에 지쳐서 매수심리가 꺾어지고 있다. ‘와중에 대출도 안 나온다고 하니 넘어진 김에 쉬어가자’다

 

자칫 2008년 금융위기 때의 모습이 연출 될 수 있다. 대출에 신경 쓰지 말고 각자 제 자리에서 열심히 일하는 국민이 되자. 나라의 가장 큰 걱정은 인구문제고, 개인의 가장 큰 걱정은 노후 문제 아니던가. 이 두 가지가 가지런히 정리된 국민은 행복한 사람이다.

 

며칠 전 남해안 지방을 돌아보고 왔다. 30-40년 전 필자가 청년시절에 함께 뛰놀던 초등학교는 당시 학생수가 2000여 명이었는데 지금은 겨우 5명뿐이더라. 폐교를 의논하는 모습이 눈시울을 뜨겁게 했다. 그 학교만 그런 것이 아니고 시골의 대부분의 학교가 다 그렇다고 한다. 앞으로 인구문제 해결이 큰 숙제다.

 

다음으로 개인들의 어려운 문제는 노후문제다. 집 걱정을 빼놓고 나면 노후문제는 돈인데 시골 골목에 모여 놀고 있는 노인들 중 제대로 노후준비가 된 사람은 30% 정도에 불과했다. 노후가 왜 빈약할까?

 

땅뙈기가 있어서 노후걱정 없을 줄 알았더니 나이 들면서 자녀들이 이 핑계 저 핑계 다 가져가버리고, 지금은 먹고 살기에도 힘겹다고 한다. 땅! 당신도 땅을 지키고 땅 투자에 신경을 써라.

 

땅 투자는 아파트처럼 단기간에 큰돈 바라보지 말고, 세월 따라 익어가는 과일처럼 생각해야한다. 그러다보면 그 땅은 노후에 대들보 노릇을 하고, 내 지팡이 노릇을 하게 된다.

 

수도권의 아파트값이 천정부지로 올라갔고, 아파트에는 온갖 자물쇠가 다 걸려 있다. 이제 마지막으로 주택담보대출을 막는 일은 경제의 흐름과 시장의 거래를 억지로 막는 역 경제정책이다. 이런 억지정책은 국민들이 지혜롭게 헤쳐 나가야 한다. 이제 정부는 그만 믿자. 엎친 데 덮친 부동산시장 이를 이겨 낼 사람은 국민들 스스로다.

 -----------------------------

 수원대학교 평생교육원 부동산학과 가을학기 학생모집 마감 5일전

문의처 010)7124-6964 윤지영 조교수

 

글쓴이 ; 윤 정 웅

수원대학교 평생교육원 교수(부동산. 법률)010-5262-4796

21세기부동산힐링캠프 대표. 부동산힐링캠프 대표중개사

노다지 부동산 카페 대표중개사 031)213-4796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