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 한국감정원, 부정 소지 많은 아파트 회계처리 바로 잡는다.
- 기존 3만여 개의 계정항목 분류기준 통일 -
- 47개 계정항목에 따라 관리비정보를 입력ㆍ공개하여 부정 소지 제거 -
□ 아파트 관리비 공개항목의 표준분류기준과 실무상 회계처리 시 주의사항을 다룬 안내서가 발간됨으로써 아파트 관리비의 정확한 공개 및 적합한 회계처리가 이루어질 수 있게 되었다.

□ 한국감정원(원장 서종대)은 「아파트 관리비 회계계정항목 표준분류」를 발간하여 전국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 관리사무소에 무료로 배부한다고 29일 밝혔다.

ㅇ 그동안 아파트 단지에서 3만여 개가 넘는 관리비 계정항목을 생성·사용하면서 부적합하게 분류하여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K-apt)에 공개된 단지간 관리비 항목을 비교·검증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ㅇ 또한 지난 13일 한국공인회계사회가 올해 제출한 외부감사 대상 아파트의 감사보고서 중 일부를 분석한 결과 부적정, 의견거절 등 회계처리 부적합 의견을 받은 아파트 단지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ㅇ 이번에 「아파트 관리비 회계계정항목 표준분류」가 발간됨으로써 위와 같은 문제점들이 대부분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 한국감정원은 회계사 등 관련전문가들을 동원하여 3개월에 걸쳐 집중적인 검토 작업을 통해 단지별 실사용 회계계정 항목을 분석하여 관리비 표준분류기준을 마련하였다.

ㅇ 「아파트 관리비 회계계정항목 표준분류」에는 실무상 회계계정 운영 시 주의사항 및 세부계정 예시 등이 소개되어 있다.

□ 한국감정원은 「아파트 관리비 회계계정항목 표준분류」를 전국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 관리사무소에 배부하고, 누구나 안내서를 내려받을 수 있도록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https://www.k-apt.go.kr)에도 게시할 예정이다.

□ 서종대 원장은 “이 안내서가 공동주택 관리비 투명화와 비교공개를 통해 아파트 관리문화 선진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며, 한국감정원은 지속적으로 부동산 관련 정보의 투명성 향상을 통하여 국민들께 신뢰받는 공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 자세한사항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