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12일(화) 65세 이상 어르신들이 거주하는 공공실버주택* 현장을 방문하여, 저소득층 어르신들이 불편함은 없는지 살펴보고, 주거복지에 있어서 소외되는 계층이 없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는 메시지를 전달하였다.
* 영구임대주택의 저층부(1~2층)에 복지관을 설치하여 주거와 복지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는 공공임대주택으로, 무장애(Barrier-Free) 디자인을 적용하여 주택내부는 문턱 제거, 높낮이 조절 세면대 등 고령자 편의 설계 도입

김 장관은 “저출산 고령화로 인구구조가 변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미래세대인 청년과 신혼부부 등을 위한 주거복지 확대뿐만 아니라 고령사회에 대비해 저소득층 어르신을 위한 공공임대주택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국토부는 내년부터 ‘22년까지 어르신을 위한 공공임대주택을 총 5만실(연 1만실)을 공급할 계획으로, 공공실버주택과 같이 복지시설과 임대주택을 복합 건설하거나, 복지시설과 인접한 곳에 임대주택을 건설하고 지자체·비정부 기구(NGO) 등 지역자원을 활용하여 복지서비스를 연계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노후주택을 매입한 뒤 리모델링·재건축하여 어르신들이 함께 어울려 살 수 있는 공동홈도 공급할 계획이며, 기존주택을 임차하여 저렴하게 재공급하는 고령자 전세임대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김 장관은 이번 현장 방문을 통해 어르신들이 실제로 생활하시는 임대주택과 복지관을 살펴보고, “어르신들은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많고 신체 기능이 약하시기 때문에 집안에서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게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문턱 제거·안전손잡이·높낮이 조절 세면대 등 무장애설계를 확대해 나갈 필요가 있고, 어르신들의 눈높이에 맞춘 디자인도 적극 도입해 나가겠다”고 강조하였다.

어르신의 고독사 문제에 대해서도 함께 잘사는 공동체 회복과 함께 홀몸 노인 안심센서 등 첨단 장비를 활용한 안전망도 보급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한편, 복지관 운영에 있어서는 “지자체에서 각별히 관심을 가지고 건강관리와 문화서비스 등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어르신들이 행복하고 즐겁게 살 수 있도록 해줄 것”을 주문하면서, “젊은 층을 위한 주거정책과 더불어 어르신에 대한 주거복지 강화를 통해 전 세대를 포괄하여 어느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촘촘한 주거복지망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하였다.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