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부산시는 지난 2007년 5월 23일 서구 남부민동, 초장동, 아미동, 암남동 일원(1,006,397㎡)에 지정된 충무 재정비촉진지구를 해제한다고 밝혔다.

충무 재정비촉진지구는 2008년 12월 31일 주택재개발구역 5개소, 도시환경정비구역 2개소를 계획하여 추진하여 왔으나 정비구역 지정 후 5년이 지난 현재까지 지역여건과 건설경기 침체로 참여 시공사가 없고 모든 구역에서 조합설립추진위원회를 구성하지 못하는 상태이다.

서구청에서는 지구지정에 따른 토지거래허가 및 건축행위제한, 폐·공가 증가로 인한 사회적 문제 발생, 장기간 재산권 행사제한으로 주민불편이 많아 주민의견을 들어 사업추진방향을 결정하기 위하여 지난해 부산대 산학협력단에 용역을 의뢰하였다. 조사 결과 사업반대가 35%로 나타났으며 2011년 7월 15일 재정비평가위원회에서 정한 사업계속 추진 기준인 75% 미달로 지난 4월 25일 부산시에 정비지구 해제 요청을 하였다. 부산시는 5월 31일 도시재정비위원회를 열어 지금까지의 추진상황을 보아 지구지정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고 판단하고 촉진지구 및 촉진계획을 해제하기로 최종 결정하였다.

부산시는 해제된 충무지구에 대하여 올해 33억원의 시비를 투입하여 도로 등 공공시설물 정비, 폐공가 철거 등 주거지재생사업을 시행하고 주민의견을 반영하여 기존 전면 철거방식에서 벗어나 주거환경개선사업, 주거환경관리사업 등 다양한 정비방식을 도입하여 2020 부산시 정비기본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다.

한편, 부산시의 재정비촉진지구는 2011년 4월 20일 괴정지구와 올해 5월 31일 충무지구 2개소가 해제됨에 따라 영도, 서·금사, 시민공원 지구 3개소가 남아있다.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