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제2금융 '대출 옥죄기' 가세
시행사인 A사는 지난해 8월 경북 경주에서 분양한 B아파트의 중도금 대출처를 구하지 못해 애를 먹고 있다. 1000가구가 넘는 대단지이면서 대형 건설사가 짓는 브랜드 아파트지만 금융사들이 대출 요청에 난색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1차 중도금 납부 기일(1월 12일)이 훌쩍 지나 2차 납부 기한(5월 12일)까지 코앞으로 다가온 상태다. 건설사 관계자는 "미계약분이 40% 남아 있다는 이유로 시중은행은 물론 제2금융권까지 몸을 사리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금융권의 중도금 대출 옥죄기로 인한 파장이 분양시장을 뒤흔들고 있다. 시중은행에 이어 신용협동조합·새마을금고 등 제2금융권마저도 대출 중단에 가세하면서다. 이 때문에 가뜩이나 대출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건설사나 시행사, 계약자의 자금 부담이 커질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최근 중도금 대출을 받지 못해 1차 납부일을 미루는 사례가 잇따른다. 지난해 10월 경기도 광주에서 분양된 C아파트는 지난 2월인 중도금 1차 납부 시기를 연기했다. 현재 은행과 협의 중이다.

계약자의 불만도 터져 나온다. 지난해 10월 의왕에서 분양된 D아파트는 계약을 시작한 지 나흘 만에 ‘완판’됐지만, 중도금 1차 납부일(2월 24일)을 한 달가량 넘긴 지난달 말 가까스로 보험사를 구했다. 대출 금리는 연 4.3%다.

분양 계약자인 이모씨는 "청약 당시만 해도 시중은행에서 3%대 중후반 금리로 중도금을 대출받을 줄 알았는데 금리가 너무 올랐다"고 말했다.
 
 
"미분양·구매심리 위축 이어질 것"

이런 분위기는 통계로도 확인된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해 1분기(1~3월) 은행권의 중도금 대출 신규승인 금액(잠정)은 7조5000억원으로 지난해 1분기(14조8000억원)의 반 토막 수준으로 줄었다. 1분기 기준으로 2013년부터 증가세를 이어가다 4년 만에 감소세로 돌아선 것이다.
 
문제는 앞으로다. 지난해 11월 이후 분양된 단지들의 1차 중도금 납부 기한(분양 뒤 5~6개월)이 순차적으로 돌아오기 때문이다.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1월까지 전국에서 분양한 아파트는 8만8000여 가구로, 6월 안에 중도금 납부 기한이 도래할 것으로 보인다. 중도금 대출 규제가 장기화될 경우 피해 사례가 더 늘 수밖에 없는 구조다.

한 건설사 마케팅팀장은 "연초만 해도 은행이 대출을 안 해주면 제2금융권으로 넘어갔는데, 여기마저 돈줄을 조이니 자금을 구할 방법이 없다"며 "대출 빙하기나 다름없다"고 말했다.

건설사는 대출 창구가 막혀 중도금이 제때 안 들어오면 공사비와 사업비 확보가 어려워진다. 계약자 입장에선 대출 금리가 올라 이자 부담이 가중된다.

업계에 따르면 시중은행의 중도금 대출 금리는 지난 2월 연 3.46~4.13%에서 이달 현재 3.58~4.23%로 올랐다. 제2금융권 금리는 5.3~5.5%로 두 달 새 최고 1%포인트나 치솟았다. 대출금이 2억원이면 이자가 연간 200만원 오르는 셈이다. 금리인상 추세라 부담은 갈수록 커진다.

정연식 내외주건 부사장은 "계약자 대부분이 대출을 통해 중도금을 내는 상황에서 돈줄이 막히면 계약을 포기하는 사례가 잇따를 것"이라고 말했다.

주택시장도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 김규정 NH투자증권 부동산연구위원은 "중도금 대출 불안으로 청약 수요가 줄면 미분양이 늘게 되고, 결국 주택 구매심리 위축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주택건설업계는 중도금 대출 규제를 풀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김의열 한국주택협회 정책실장은 "중도금 대출은 연체율이 낮고 주택도시보증공사가 전체액의 90%를 보증하기 때문에 안전한 대출"이라며 "실수요자의 주거 안정을 고려해 정책 방향을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c)중앙일보조인스랜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