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고정 수요 풍부해 수익 창출 안정적
저금리 기조가 이어지면서 매월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수익형 부동산의 매력이 커지고 있다. 수익형 부동산 상품 중에서도 지식산업센터(옛 아파트형공장) 내 상가가 틈새 투자처로 각광받고 있다. 업무시설을 독점 수요로 품고 있는 만큼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어서다.

6일 상가정보연구소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지식산업센터 밀집 지역인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단지역 상권에 자리한 음식점은 월 평균 3800만~5500만원 정도 매출을 거두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금천구(2722만원)와 서울시 전체 평균(3791만원)을 웃도는 수치다.

일반 상가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분양가도 매력으로 꼽힌다. 업계에 따르면 최근 분양을 실시한 지방의 한 지식산업센터 상가(1층 기준)의 평균 분양가(3.3㎡당 기준)는 1800만원 선이다. 인근 일반 상가 분양가인 2700만~2800만원 대비 1000만원가량 저렴하다.

▲ 대표적 지식산업센터 밀집지역인 가산디지털단지역 일대.


업종·입지 등 상권 분석 '필수'

다만 투자 전 따져봐야 할 게 적지 않다. 지식산업센터 상가는 업무시설 중심으로 상권이 형성돼 평일과 주말 매출 격차가 큰 편이다. 이런 점을 감안해 업종을 분석·선정해야 한다.

상업시설 비율을 따져보는 것도 중요하다. 지식산업센터엔 최대 30%까지 상업시설이 들어설 수 있다. 이 비율이 높을수록 상가 경쟁력은 떨어진다.

상층부 업무시설 계약률도 확인해야 한다. 업무시설 공실로 상주 인구가 줄면 상가 매출 부실로 이어질 수 있다.

외부 수요를 유입할 수 있는 입지인지도 살펴봐야 한다. 아파트·산업단지 등을 끼고 있거나 지하철 역·주요 인도 등이 가까우면 좋다. 설계도 파악하면 좋다. 최근 지식산업센터 상가도 고객이 오래 머물 수 있는 유럽형 스트리트형이 늘어나는 추세다.

이상혁 상가정보연구소 선임연구원은 "상가·오피스텔 등 수익형 부동산은 공급과잉으로 수익률이 예전만 못한 상황이라 지식산업센터 상가를 투자 대안으로 고려해볼만 하다"며 "상품별 특·장점이 다르기 때문에 철저한 사전조사는 필수"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c)중앙일보조인스랜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