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규제 시행 전에 팔아야 하나"
"오늘 집을 보러 오겠다고 한 매수자가 약속을 취소했네요. 집주인들한테는 이번 대책이 집값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묻는 전화가 쏟아집니다.서울 잠실동 김모 공인중개업소 대표)
 
정부가 2일 예상보다 강력한 부동산 대책을 발표하면서 시장 분위기가 급변하고 있다. 뜨겁게 달아올랐던 서울 강남권을 중심으로 매수 문의가 뚝 끊겼고, 강남권 일부 단지에선 급매물도 등장했다. 정부 대책에 불안을 느낀 다주택자 등의 문의 전화만 이어지고 있다. 

특히 시장 과열의 진원지로 지목된 강남권 재건축 단지의 경우는 투기과열지구 지정 등이 현실화하자 불안해하는 모습이 역력했다. 강남구 개포동의 A공인중개업소 대표는 "어제부터 문의 전화가 폭주했다"며 "투기과열지구 지정에 따른 규제 강도가 어떨지에 관심이 쏠려 있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그는 "대출을 끼고 재건축 추진 단지를 매입한 사람들은 규제 이후 거래가 묶이기 전에 팔아야 하는 건 아닌지 고민 중"이라며 "1000만~2000만원 낮춘 매물도 나왔다"고 말했다.

강북권에도 관망세가 짙다. 마포구와 노원구 등의 거래가 전면 중단됐다. 마포구의 B공인중개업소 대표는 "아직 급매물이 쏟아지진 않지만, 당분간 거래 줄고 집값이 하락하는 일은 불가피해 보인다"고 말했다. 

박원갑 국민은행 WM스타자문단 부동산수석위원은 "세금·대출·청약 규제와 재건축·재개발 규제까지 총망라한 초강도 종합대책으로, 시장 과열지역을 중심으로 주택시장 안정 효과가 클 것"이라고 말했다.  
 

▲ 서울 송파구 잠실동의 한 아파트 상가 내 부동산 중개업소. [중앙포토]

 
업계 "경기 활성화 대책 필요"

신규 분양시장도 타격을 입을 것으로 전망된다. 전반적으로 청약 경쟁률은 떨어질 가능성이 크다. 다만 입지와 상품성이 뛰어난 단지는 청약자가 여전히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 한 대형 건설사의 주택사업담당 임원은 "분양시장의 반응을 예의주시하며 분양 속도를 조절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주택 시장이 급랭할 경우 국내 경기엔 적잖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된다. 한해 주택매매 거래량이 100만 건, 분양권 거래는 14만건, 일반 아파트 분양 물량은 30만 가구 정도다.

이에 따라 연간 350조~400조원이 돌게 된다. 주택 거래가 크게 줄고 분양 물량이 급감하면 50조~100조원의 자금 순환이 줄어들 수 있다. 주택산업은 인테리어 등 연관 산업이 많기 때문에 경제에 미치는 타격은 더 클 수 있다. 

전문가들은 주택경기 침체로 경기에 미칠 영향을 보완할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문한다. 김동수 한국주택협회 정책실장은 "그간 국내 경기에 주택경기가 많이 버팀목이 돼 왔는데 건설경기 위축에 따른 파장을 흡수할 수 있는 경기 활성화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시장 급랭에 따른 파장을 줄이기 위한 '출구계획' 마련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온다. 이번 대책으로 투기수요가 억제되고 주택시장이 안정되는 범위를 넘어 시장이 얼어붙고 침체가 장기화할 경우 시장이 경착륙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익명을 원한 건설사 관계자는 "시장 움직임을 면밀히 모니터링해 시장이 급락하는 건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c)중앙일보조인스랜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