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대출 현황 따지고, 전입신고 후 확정일자 받아야
# 이달 전세 계약 만료를 앞둔 A씨. 집주인이 전세 보증금을 3000만원 올려주지 않으면 재계약을 하지 않겠다고 하자, 인근에 시세보다 저렴하게 나온 새 아파트를 전세 계약했다.

계약 당시 등기가 되지 않아 찜찜했지만 전세 보증금으로 잔금을 완납하고 등기를 내겠다는 말을 믿었다. 그러나 약속과 달리 잔금을 납부하지 않아 A씨는 입주조차 할 수 없게 됐다. 지금 살던 집 전세 계약 만료 일도 얼마 안남아 당장 길바닥에 나앉게 생겼다.

전국적으로 입주 물량이 대거 늘면서 새 아파트 전세 물량이 대거 쏟아지고 있다. 물량이 많은 만큼 시세도 주변보다 저렴한 경우가 많다. 

싼 보증금에 현혹돼 덜컥 미등기 새 아파트를 전세 계약했다가 A씨와 같은 일을 당하지 않을까 걱정이 앞선다. 몇 가지 안전장치를 만들어두면 A씨 같은 난감한 상황을 피할 수 있다.
 

▲ 전국적으로 입주 물량이 쏟아지면서 미등기 아파트 전세 계약에 주의가 요해진다. 사진은 내년 입주 예정으로 공사가 한창인 서울 가락동 송파헬리오시티. [사진 제공=현대건설]

 
'분양 계약자=집주인' 여부 확인 

먼저 분양 계약자가 임대를 하는 집주인이 맞는 지 꼭 확인해야 한다. 또 전세 보증금 만으로 잔금을 완납할 수 있는지, 추가로 대출을 한다면 전세보증금과 대출금의 합이 집값의 70%가 넘는지 체크해야 한다.

소유권 이전을 가로막는 가압류·가처분 등이 걸려 있는지도 입주센터에서 알아봐야 한다. 계약서에 '문제가 생겼을 때 해당 계약을 무효 처리하고 위약금을 지급한다' 등 특약 조항을 넣는 것도 좋다.

미등기 아파트 세입자도 전입신고를 하고 임대차계약서에 확정일자를 받았다면 주택 입대차 보호법에 적용 받을 수 있다. 전입신고 후 확정일자를 받아두면 우선변제권이 생겨 향후 경매가 진행 되더라도 우선해서 임대보증금을 받을 수 있다. 또 혹시 모를 사고 예방을 위해 가급적이면 중개업소를 통해 전세 계약하는 게 좋다.

 

 

<저작권자(c)중앙일보조인스랜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