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분양시장에서 지식산업센터가 틈새 부동산 투자 상품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아파트에 적용되는 부동산 규제를 받지 않는 데다, 각종 세금이나 대출 등의 다양한 혜택까지 지원받을 수 있어서다.
특히 1가구 2주택 산정 대상에서 제외돼 있고 양도소득세 중과 대상에도 포함되지 않는다는 점이 매력이다. 여기에다 분양대금까지 일부 융자가 가능해 초기 비용 부담이 낮다.
이런 가운데 경기도 김포에 대형 지식산업센터가 나와 눈길을 끈다. 시행수탁사인 우리자산신탁이 경기도 김포 골드라인의 마지막 노른자로 꼽히는 양촌역 인근에 분양 중인 ‘디원시티 시그니처’ 가 그 주인공이다.
디원시티 시그니처는 지하 3층~지상 10층 규모로 지식산업센터 613개 호실, 상업시설 97개 점포, 물류창고 12개 호실로 구성돼 있다.
다양한 부대시설이 장점이다. 우선 디원시티 시그니처는 품격을 겸비한 럭셔리한 로비, 비즈니스를 위한 미팅룸, 하루의 피로를 푸는 힐링룸, 커리어우먼을 위한 파우더룸 등을 갖출 예정이다. 또 입주 업체 업무편의를 위해 업계 최초 ‘컨시어지 서비스’ 등이 제공된다.
다른 지식산업터와는 차별화된 내부 설계도 눈길을 끈다. 먼저 5~6m 이상으로 설계된 높은 층고가 시원한 개방감을 더한다. 여기에다 각 호실별로 발코니가 설치된다.
또 자연 채광과 실내공기의 원활한 흐름을 유도하는 환기시스템을 구축해 고급 오피스 못지 않은 쾌적한 업무환경을 갖춘 업무공간을 선사할 예정이다. 이는 업계 처음으로 시도되는 코로나 시대에 부합하는 최첨단 맞춤형 설계 패턴이다.
지하 3개층은 주차공간으로 총 478대의 중형차가 동시에 주차 가능하다. 주차장 바닥면적이 광폭으로 설계되어 널찍하게 원활한 주차가 가능하다. 옆차와의 충돌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한편 경제 활동의 주축인 30~40가 주를 이루는 김포한강신도시 양촌역세권은 주변 28만여가구 등 배후수요층이 탄탄하다.
▲ 김포 디원시티 시그니처 조감도.
분양가는 3.3㎡당 600만원대로 최근 분양한 비슷한 규모의 인근 지식산업센터에 비해 저렴한 편이다. 실투자금은 2500만원 수준이다. 중소기업육성자금, 창업기업지원자금, 신성장기반자금 등 다양한 명목으로 개별업체당 5~70억원까지 자금대출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디원시티 시그니처가 들어서는 경기도 김포는 수도권 지식산업센터의 최적지 중 한 곳으로 꼽히는 지역이다. 지식산업센터의 가치를 좌우하는 접근성이 좋다.
김포 골드라인을 이용할 경우 서울 지하철 5·9호선과 공항철도 환승이 편리하다. 올림픽대로·자유로·외곽순환도로 등의 이용도 쉬워 김포터미널물류단지와 김포공항까지는 약 10분대, 인천국제공항은 약 30분, 인천항까지 약 45분대로 이동이 가능하다.
주변에 지하철 5호선 연장선, 인천지하철 2호선 연장(계획),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김포~파주(2026년 개통예정) 등의 교통 개발호재도 풍부하다.
배후수요층도 풍부하다. 단지 인근 김포골드밸리에는 조성이 완료된 5개 산업단지에 1400여 개의 업체가 입주를 마친 상태로 2만 여명이 근무 하고 있다.
여기에다 추가로 7개의 산업단지가 조성되거나 조성될 계획이며, 한강시네폴리스 개발도 진행 중이다.
문의 02-2678-8678
김영태 기자 neodelhi@joongang.co.kr
<저작권자(c)중앙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