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아파트 분양시장에 활기가 예상된다.지난해 주택시장을 달궜던 청약 열기가 올해도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공급이 확대될 것으로 보여서다. 최근 미래에셋대우가 발간한 '아파트 분양, 전성시대'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아파트 공급 물량은 40만 가구에 이를 것이란 추산이다. 이중 14만 가구가 서울·경기·인천에서 쏟아진다. 2016년 이후 최대 물량이다.
보고서는 올해 일반분양 물량이 증가하는 원인 중 하나로 ‘분양시장의 호황’을 들고있다. 지난해 3분기 기준 전국 민간 아파트 평균 초기 분양률은 96.4%로 나타났다. 경기도는 99%로 역대 최고 수준이다. 이에 따라 전문가들은 올해 분양시장은 그 어느 때보다입지여건, 분양가 수준 등을 감안한 ‘옥석가리기’가 필요하다고 조언하고 있다.
암사역까지 직선거리 500m
이런 가운데 서울에 한강 조망권과 더블 역세권, 명문 학군을 갖췄으면서도 공급가는 파격적인 수준으로 낮춘 지역주택조합 아파트가 나와 눈길을 끌고 있다. 서울 강동구암사동 458번지 일대에 들어서는 ‘암사 한강’이다. 암사한강은 지하 2층~지상 최고 25층 7개동, 600가구 규모다. 타입별로 전용면적 59㎡(A·B 타입) 472가구, 84㎡ 128가구로 구성될 예정이다.
▲ 서울 ‘강남 4구’ 중 한 곳으로 꼽히는 강동구에 주변 아파트 평균 매매가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공급가에 공급 중인 암사 한강 투시도. 8호선 연장에 따른 수혜도 기대할 수 있어 눈길을 끈다.
암사 한강이 들어서는 서울 강동구는 강동 생활인프라와 잠실 생활권을 동시에 누릴 수 있어 직장인들은 물론, 서울에서 내 집 마련을 꿈꾸는 이들이 선호하는 주거지다.
배후 주거수요도 풍부하다. 특히 지하철 8호선 연장, 2023년 고덕비즈밸리 조성에따른 인구유입 효과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고덕비즈밸리에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150여개가 입주 예정이다. 여기에다 이케아·스타필드 등 대형 복합쇼핑몰이 인접해있어 지역개발, 일자리 창출 등 경제적 파급효과가 기대된다.
암사 한강의 또다른장점은 잠실 롯데월드타워와 한강을눈앞에 두고 잠실 상권 등 풍부한 생활 인프라를 집 앞에서 누릴 수 있다는 점이다.
암사 한강은 이처럼 입지여건이 뛰어나지만 공급가는 주변 시세의 최대 60% 선에 불과해 실수요자는 물론 투자자의 관심이 크다. 암사 한강은 공급가격이 3.3㎡당 1500만원대이다. 이는 강동구 아파트 평균 매매가(3.3㎡당 3927만원, 부동산114 통계)에 비해 최대 60% 이상 저렴한 공급가다. 이 때문에 암사 한강은 최근 갈수록 커지고 있는 내집 마련 비용 부담에 고민이 깊은 서민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편리한 교통도 암사한강이 주목받는 이유다. 우선 지하철 8호선 암사역이 직선거리로 약 500m에 불과하다. 여기에 5호선 명일역·고덕역도 가깝다. 서울외곽순환도로·강변북로·올림픽대로를 이용하면 강남권까지 20분대다.
주변 생활 인프라도 풍부하다. 이마트·홈플러스·현대백화점 등이 인접해 있고 강동경희대병원·암사종합시장·중앙보훈병원·잠실롯데타운 이용도 쉽다. 교육여건도 좋다. 단지에서 강일중·명일초·명덕초교 등을 걸어서 통학할 수있다. 주변에는 한영외고·배재고·명일여고·광문고 등이 있다.
청약통장 없어도 조합 가입
주거환경 역시 쾌적하다. 단지 인근에 2021년 12월 암사역사공원(11만여㎡)이 조성된다. 암사역사공원에는 숲체험장·야외공연장·테마정원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최근 희소가치가 커지고 있는 숲세권 단지로 광나루 한강공원·암사생태공원·길동공원도 가깝다. 일부 가구에선 한강 조망도 가능하다. 여기에다 단지 인근에 주말농장이 있어 도심 속 힐링 라이프를 누릴 수 있다.
한층 더 스마트해진 설계도 주목을 받고있다. 암사 한강은 우선 홈네트워크를 통해가스 밸브차단과 거실조명 원격 제어가 가능하다. 또 실시간으로 외부인 침입을 감시하는 CCTV도 단지 곳곳에 설치된다. 전 세대에 친환경 건축 자재도 사용될 예정이다.여기에다 공기정화·음식물쓰레기처리 시스템과 대기 전력 자동차단 시스템, 특화 수납공간 등을 갖춘다.
주변 개발호재도 많다. 단지 인근에 암사역~남양주 별내를 연결하는 총연장 12.9㎞의 8호선 연장 별내선이 2023년 개통될 예정이다.
암사한강은 지역 주민들이 직접 조합을 만들고 사업 주체가 돼 조성하는 지역주택조합 아파트다. 조합원이 되면 건설사가분양하는 보통 아파트에 비해 낮은 공급가로 내집마련이 가능하며, 청약통장도 필요없다. 서울 지역주택조합의 경우 서울·인천·경기도 1년 이상 거주 무주택자나 85㎡ 이하 1채 보유자면 가입이 가능하다.
문의 1600-8262
<저작권자(c)중앙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