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부동산 시장에서 주거복합 단지가 다시 주목받고 있다. 고급주택 이미지와 뛰어난 입지, 주거 편의성을 갖추면서 찾는 이들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과거 단점으로 꼽히던 환기·채광 등의 문제가 해결된 점도 주거복합 단지가 주목받고 있는 또다른 이유로 꼽힌다.
주거복합 단지 청약 경쟁·가격 쑥↑
주거복합 단지의 인기는 청약시장에서 확인해볼 수 있다. 지난해 6월 청약을 받은 인천 송도국제도시 더샵 송도 센터니엘은 1순위에서 143.4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어 8월 부산의 삼정그린코아 포레스트도 71.45대 1의 청약 경쟁률을 보였다.
주거복합 단지는 매매시장에서도 인기다. 일반 아파트에 비해 가격 상승폭이 크기 때문이다. KB부동산에 따르면 인천 송도동 주거복합 단지 글로벌캠퍼스푸르지오 전용 84㎡는 매매가가 지난해 3월부터 올해 2월까지 1억7000만원 올랐다. 반면 인근의 일반 아파트인 송도캐슬앤해모로는 전용 84㎡는 같은 기간 1억2500만원 오르는데 그쳤다.
▲ 주거복합 단지가 다시 인기를 끄는 가운데 인천에 3월 12일 선보이는 주거복합 단지 ‘시티오씨엘 3단지’ 조감도. 주차장에 기존 아파트나 오피스텔에서 보기 힘들었던 건식세차 공간(건식세차 시스템)이 제공된다.
이처럼 주거복합 단지가 인기를 끄는 것은 우선 과거와는 달리 주거와 상업 공간 분리설계를 적용해 주거 쾌적성을 높였기 때문이다. 또 평면 기술의 발달, 판상형 구조와 4베이 설계 등을 적용해 주거복합 단지의 단점으로 지적되던 통풍·환기 문제도 해결했다.
여기에다 고급주택 이미지에 걸맞은 고급스러운 외관 디자인과 화려한 커뮤니티시설까지 더해져 주거복합 단지가 다시 각광을 받는 분위기다. 이와 함께 최근 부동산 시장에서 제4 세대 주거공간으로 불리는 복합용도개발(MXD) 방식으로 개발돼 주거생활이 편리하다는 점도 주거복합 단지의 또다른 인기 요인으로 꼽힌다.
이런 가운데 인천에 대형 주거복합 단지가 분양을 앞두고 있어 눈길을 끈다. HDC현대산업개발·현대건설·포스코건설(시행사: 아시아신탁, 위탁사: DCRE)이 이달 인천시 미추홀구 학익동 시티오씨엘 업무 1블록에서 분양 예정인 ‘시티오씨엘 3단지’가 그 주인공이다. 이 단지는 전체 지하 4층~지상 46층 8개동 규모로, 아파트(전용 75~136㎡ 977가구)와 오피스텔(전용 27~84㎡ 902실) 등 1879가구(실)로 구성됐다. 지하 2층~지하 1층에는 6개관 730여석 규모(7420㎡)의 영화관이, 지하 1층~지상 3층엔 단지 내 상업시설(3만3882㎡)이 들어선다.
교통이 편리하다. 시티오씨엘 3단지는 우선 수인분당선 학익역(예정)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는 초역세권 단지다. 수인분당선은 수도권 전철 1호선, 인천지하철 1호선, 월판선(예정), 4호선, 에버라인, 신분당선, 경강선, 서울지하철 2·3·5·7·8·9호선, 경춘선, 경의중앙선 등과 환승이 가능한 만큼 서울과 수도권을 편리하게 오갈 수 있다. 여기에다 학익역에서 1개 정거장 거리인 송도역이 ‘KTX 송도역 복합환승센터’가 개발될 예정이다. 송도역에서 KTX를 이용하면 인천발 KTX직결사업(2024년말 완공 예정)을 통해 경부선과 연결된다. 송도역은 또 월판선(월곶~판교선, 2025년 개통 예정)과 경강선(판교~강릉)과 연계되기 때문에 동서간철도(인천 송도~강릉)도 편리하게 이용 가능하다.
도로교통도 편리하다. 우선 단지에서 제2경인고속도로 능해IC가 약 1㎞ 거리에 있다. 또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인천~김포간), 인천대교, 경인고속도로와 연결되는 인천대로, 제3경인고속도로와 연결되는 아암대로 등의 이용도 쉽다.
단지 내부에는 다양한 테마가 있는 공원과 휴게공간이 조성된다. 특히 단지 중앙에 그린파크·블루파크·펫가든·캠핑가든 등이 꾸며진다. 또 아파트와 오피스텔은 단지 상업시설인 스트리트몰로 분리될 예정이며, 오피스텔 판매시설 옥상부에는 휴게시설을 갖춘 ‘스카이가든’으로 꾸며진다.
에너지 절약형 친환경 설계로 쾌적
차별화된 공간 설계도 눈길을 끈다. 우선 공동주택의 경우 남향 위주 배치, 4베이 판상형 중심 설계로 채광성과 통풍성을 높였다. 실내에는 주방·거실 연결 구조로 개방감을 극대화시켰으며, 독립적인 파우더공간과 드레스룸·알파룸·팬트리(일부타입)·보조주방(일부타입) 등이 제공된다. 또한 지하 세대창고에다 에너지 절약형 친환경주택 설계도 적용된다.
단지 중앙 지하에 조성되는 커뮤니티센터에는 피트니스, GX룸, 골프연습장, 주민카페, 작은도서관, 돌봄센터, 사우나&샤워실 등이 조성되며, 특히 클라이밍존을 갖춘 다목적체육관도 들어서 계절에 상관 없이 운동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또 단지 출입구에는 맘스스테이션이, 지하주차장엔 건식세차 시스템이 운영된다. 특히 펜트하우스인 전용 136㎡는 대형 커뮤니티공간(테라스+거실+주방·식당)과 5개의 테라스가 제공된다.
오피스텔은 다양한 평면으로 구성된다. 우선 전용 27㎡와 52㎡는 각각 원룸형과 1.5룸 구조로, 1~2인 가구 맞춤형 설계가 적용됐다. 27㎡는 빌트인 구조로 실사용 면적이 넓고 슬라이딩 도어(옵션)를 설치해 침실공간 별도 사용이 가능하다. 52㎡는 현관 대용량 수납시스템과 안방 대형 드레스룸, 거실 대형창 등이 설치된다.
전용 66㎡와 84㎡는 별도의 방을 갖춘 소형 아파트 대체 상품으로 설계됐다. 66㎡의 경우 방(2개)·욕실(1개)·거실·주방식당 구조이며, 주방 팬트리·안방드레스룸·안방다용도실 등이 제공된다. 84㎡는 침실(3개)·욕실(2개)·주방식당·거실 등을 갖춘 4베이 설계로 채광성을 높였다.
여기에 드레스룸·파우더룸·주방 팬트리·안방 다용도실 등이 제공되며, 자녀방 침실 2개는 가변형 설계(옵션)로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확장 사용이 가능하다. 오피스텔은 아파트와 별도의 부대시설이 조성된다. 지상 3층에는 관리사무소·피트니스·GX룸·남녀사워실·탈의실·멀티룸(공유오피스)·북카페·코인세탁실 등이, 지하에는 실별 계절창고가 들어선다.
견본주택은 인천시 미추홀구 경인방송 인근에 3월 12일 오픈 예정이다.
문의 032-831-1141
<저작권자(c)중앙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