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스카이베르데포레, 10년 임대 후 최초 가격으로 분양
최근 아파트 가격이 치솟으면서 여기저기서 벼락부자가 양산되자 무주택자 실수요자들이 상대적 박탈감에 시달리고 있다.

이에 일부 30~40대 무주택 세대주들은 서울 외곽 아파트라도 분양받아 보려 하지만, 거의 하늘의 별 따기나 다름없다. 최근 서울 아파트에 당첨 가능한 청약가점 커트라인이 60~70점대로 치솟으면서 청약 당첨 가능성이 희박해졌기 때문이다.

사정이 이렇자 일부 수요자들은 청약통장이 필요없는 민간임대 아파트로 눈을 돌리고 있다. 의무임대 기간 만료 뒤 분양전환 우선권이 주어지기 때문에 청약통장이 없어도 합리적인 가격에 내 집 마련이 가능해서다.

임대기간 중 분양가 분납

이런 가운데 서울 강남권에 프리미엄 민간임대 아파트가 공급 중이어서 주목을 받고 있다. 방이동 임대주택조합 창립준비위원회가 송파구 방이동 174번지 일대에 지하 4층~지상 35층 8개동, 706가구 규모로 조성 예정인 ‘스카이베르데포레’가 그 주인공이다. 타입별로 84㎡A타입 53가구, 84㎡B타입 223가구, 59㎡A타입 102가구, 59㎡B타입 112가구, 44㎡타입 216가구다.

이 단지는 주차공간 872대규모의 공동주택(아파트·부대복리시설)과 근린생활시설이 함께 들어서는 아파트로 개방형 단지 내 상가가 조성돼 원스톱 생활이 가능하다.

스카이베르데포레의 가장 큰 장점은 합리적인 가격에다 우수한 설계, 강남행 역세권, 공세권 등의 뛰어난 입지여건을 갖춘 민간임대 아파트라는 점이다. 민간임대 아파트인 만큼  공공기관이 아닌 민간 사업자가 사업주체가 돼 건설하며, 의무임대기간(10년)이 지나면 분양전환이 가능하다.
 

▲ 서울 강남권인 송파구 방이동의 쿼드러플 역세권에 건립이 추진되고 있는 스카이베르데포레 항공 조감도. 10년 의무임대기간 뒤 주변 시세의 절반 수준 가격에 분양전환받을 수 있어 관심을 끈다.



임대사업자(조합)가 발기인(조합원)에게 우선분양권을 부여하며, 사업승인 시 확정된 최초 분양가(3.3㎡당 4000만원대 예정)로 공급하게 된다. 이 때문에 주변 시세(실거래가 기준 3.3㎡당 6000만~7000만원)을 감안하면 적지 않은 시세차익을 기대할 수 있다.

각종 규제로부터 자유롭다는 점도 매력이다. 스카이베르데포레는 민간임대주택조합을 위한 발기인을 모집하고 있는 만큼 청약통장이 필요하지 않으며, 19세 이상이면 다주택자를 포함해 누구나 가입이 가능하다.

또 가입 후 소유권리가 부여되고 언제든 양도가 가능해 시세차익도 노릴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전세 또는 월세의 형태로 거주하는 만큼 주택수에 포함되지 않고 아파트 보유 시 발생하는 각종 세금으로부터도 자유롭다.

이에 비해 기존의 민간임대 아파트인 뉴스테이나 위스테이의 경우 임대료는 저렴하지만 임차인 자격에 제한이 있고 분양전환 시 시세와 연동하여 분양가를 책정하기 때문에 가격의 이점이 거의 없다.

특히 스카이베르데포레는 분양가를 임대기간 동안 분납하는 방식이다. 이에 따라 최근 일부 지방에서 모집중인 지분적립형 민간임대협동조합 아파트와는 달리 사업승인 시까지 책정된 분양가의 일정부분만 납입하면 소유권리가 부여된다. 또 전세 또는 월세개념으로 거주할 수 있어 임대거주기간 동안 분납하는 금액이 없다.

임대기간 후 납입한 금액에서 최초 분양가 차액만의 납입으로 소유권을 취득할 수 있어 적지 않은 시세차익을 기대할 수 있다.

교통여건도 좋다. 우선 지하철 9호선 한성백제역 초역세권 단지로, 지하철 이용이 편리하다.

여기에다 8호선 몽촌토성역이 걸어서 약 8분, 5호선 방이역과 9호선 송파나루역도 도보권에 있어 쿼드러플 역세권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다.

스트리트형 상가도 조성

교육여건도 뛰어나다. 방이초·방이중을 걸어서 통학할 수 있고 방산초와 방산고 등 명문학군을 품고 있다. 올림픽공원 도서관과 한국체육대학교도 가깝다. 여기에다 단지에서 길 하나만 건너면 다양한 시설을 갖춘 올림픽공원을 우리집 정원처럼 이용할 수 있는 ‘공세권’ 단지로 주거환경도 쾌적하다.

단지 안에는 넉넉한 조경공간에 산책로와 다양한 테마공원, 어린이 놀이터, 운동시설 등이 조성될 예정이다. 또 GX룸·샤워실·탈의실을 갖춘 피트니스센터와 사계절 골프연습이 가능한 실내 골프연습장 등도 갖춘다.

여기에다 엄마의 육아부담을 줄여주는 단지 내 어린이집, 입주민의 편의를 위한 공유부엌과 세탁실, 아이들의 교육과 학습을 위한 방과후 교실, 어르신들의 교류와 만남을 위한 단지 내 경로당, 아이들의 놀이와 재미를 위한 키즈카페와 맘스카페, 그리고 학생들의 공부와 독서를 위한 독서실과 작은 도서관 등도 조성된다.

개방형의 스트리트형 단지 내 상가가 조성돼 원스톱 생활도 가능하다.

스카이베르데포레 관계자는 “발기인으로 가입하게 되면 해당 세대에 대한 권리를 부여 받아 권리의 행사는 물론 양도세 등 세금의 부과 없이 양도와 양수가 자유로워 시세차익을 누릴 수 있다”고 말했다.

최근 민간임대아파트도 1군 건설사의 시공 참여가 늘고 있는 가운데 스카이베르데포레 역시 1군 건설사의 시공으로 잠실권의 위상에 걸맞는 고품격 브랜드 아파트로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문의 02-2202-2727

 

<저작권자(c)중앙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