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천안시 부동산시장에 수요자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최근 분양한 아파트가 대부분 1순위 청약에서 마감되고 있는데다, 집값도 상승세를 타고 있어서다.
천안 부동산시장이 활기를 띠는 이유는 무엇보다 대기업 산업단지 등이 많은 자족도시로 주거수요가 탄탄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광역 교통여건이 뛰어나고 산업단지 조성과 기업유치 등 대형 개발호재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는 점도 천안 부동산시장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는 또다른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목천·천안IC 인접해 접근성 좋아
우선 집값이 상승세다. 최근 1년 동안 천안 아파트 매매가격지수 상승률은 16.78%를 기록했다. 삼성전자와 LG생활건강 등의 대기업 투자가 이뤄지면서 지역 개발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
실제로 삼성전자는 2025년까지 삼성디스플레이 천안아산사업장에 13조원을 투자하기로 결정했다. LG생활건강도 천안시 동남구에 LG생활건강 퓨처일반산업단지를 조성 중이다.
부동산시장에서는 이처럼 한 지역에서 대형 개발이 집중적으로 이뤄지면 유입 인구가 늘고 주거 수요가 증가하면서 지역 부동산 값도 상승세를 이어가는 게 일반적이다.
▲ ‘천안목천 클라세’(투시도)는 대규모 산업단지와 기업 유치로 부동산시장이 상승세를 타고 있는 천안의 신중심에 들어선다. 일정 자격 조건만 갖추면 청약통장이 없어도 조합 가입이 가능하다.
이런 천안에 주변 개발에 따른 높은 미래가치를 기대할 수 있는 새 아파트가 나와 눈길을 끈다. 천안 목천에 건립을 추진 중인 ‘천안목천 클라세’가 그 주인공이다. 이 아파트는 지하
2층~지상 31층, 1124가구의 대단지로 주변에서는 보기 힘든 고층으로 설계된 게 특징이다. 주택형별로 전용면적 74㎡ 276가구, 84㎡ 848가구다.
쾌적한 단지 설계와 혁신 평면이 눈길을 끈다. 천안목천 클라세는 우선 전 가구 남향 위주 배치와 넉넉한 동간 거리로 일조량과 통풍성, 개방감을 높일 예정이다. 내부는 74㎡와 84㎡ 모든 타입이 거실과 방 3개를 전면 발코니 쪽에 배치하는 4베이 구조로 설계됐다.
대형 단지로 조성되는 만큼 다양한 커뮤니티시설과 다채로운 조경으로 단지 완성도를 높일 예정이다. 먼저 단지 안에 입주민이 운동과 레저를 즐길 수 있는 피트니스센터와 실내 골프연습장이 조성된다. 어린 자녀들을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어린이집과 학습공간인 작은 도서관 등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도 들어선다.
입주민 보행 안전을 위해 보행자 위주의 동선 설계가 적용되고 중앙광장·수변시설·자연산책로 등이 꾸며진다.
접근성도 좋다. 천안목천 클라세는 목천IC, 천안IC가 인접해 있어 도로 이용이 편리하다. 향후 서울세종고속도로 동천안IC가 인근에 개통 예정이어서 접근성은 한층 더 좋아질 전망이다. KTX 천안아산역까지는 차로 15분 이내면 이동이 가능하다.
홈플러스·이마트·신세계백화점·갤러리아백화점 등 주변의 풍부한 생활 인프라도 편리하게 누릴 수 있다. 목천 초·중·고교와 천안 문화예술의전당 등도 가깝다.
천안목천 클라세 관계자는 “목천행정타운과 신도시의 배후지역으로 향후 인프라는 계속 확충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 단지 주출입구(위)와 뭉게구름놀이터 이미지.
주변 대형 개발 추진에 미래가치↑
쾌적한 주거환경도 돋보인다. 우선 천안목천 클라세는 주택시장에서 희소가치가 큰 골프장 조망을 갖춰 집 안에서 넓게 펼쳐진 그린뷰를 감상할 수 있다. 또 천안종합휴양관광지·무궁화테마공원·대명리조트 등을 이용하기 쉽다. 여기에다 독립기념관과 용연저수지를 잇는 자전거길과 산책로도 조성 중이다.
주변 개발호재도 풍부하다. 단지 주변에 40만평 규모의 신설도시계획이 수립 중이라 주거환경이 역시 대폭 개선될 전망이다. 특히 온천 및 관광휴양 개발진흥지구, 문화·예술 바이오산업단지, 10개 대학, 14개 산업단지가 주변에 포진해 있어 배후 주거수요도 탄탄하다.
천안시는 현재 동부 바이오산업단지 등과 연계해 주거기능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며 독립기념관·아우내장터 등 풍부한 역사문화관광자원을 기반으로 한 관광벨트 구축도 추진하고 있다.
천안 동남부권 성장 발전과 중부권 교통 연계성 강화에 기여할 중부권 동서횡단철도도 추진 중이다. 천안 제5일반산업단지 확장을 통해 약 1만4000여 명의 인구유입 효과와 주거 생활 인프라 확충도 예상된다.
한편 천안목천 클라세는 지역주택조합 아파트로 일반분양가 대비 합리적인 가격으로 내집마련이 가능하며, 청약통장이 없어도 신청할 수 있다. 조합설립인가 신청일 기준으로 주택 소유와 세대주, 거주지역, 중복 가입 배제 등의 일정 요건만 충족하면 조합원 참여가 가능하다.
조합 관계자는 “현재 높은 토지사용권원 확보 비율을 갖춘 만큼 신속한 착공과 입주를 위해 속도감 있게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보관은 충남 천안시 서북구 서부대로 668(성정동)에 있다. 사전 연락 후 방문하면 보다 안전하고 신속하게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문의 1566-0922
<저작권자(c)중앙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