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값과 전셋값이 크게 오르면서 보다 저렴한 가격에 거주할 수 있는 민간임대주택이 주목받고 있다.
서울 강남은 물론 천안, 세종, 부산, 제주 등지에서도 장기 민간임대 아파트 분양이 잘 되고 있다.
한강 조망 가능
이런 가운데 경기도 남양주시 와부읍 덕소로 240일대에서 민간임대 ‘덕소 도심역 리버 베르데 포레’ 건립이 추진되고 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경기주택도시공사(GH) 등 공공기관이 아니라 발기인(향후 조합원)이 주체가 돼 짓는 임대아파트로 의무임대 기간은 10년이다.
발기인에 가입하면 해당 가구에 대한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 10년 임대 형식으로 거주하기 때문에 보유세 납입 의무가 없다.
▲ ‘덕소 도심역 리버 베르데 포레’(조감도)는 지하 6층~지상 39층, 총 689가구로 한강조망을 누릴 수 있다.
이 단지는 10년 의무임대 후 사업승인 시 책정된 최초 분양가로 분양 전환할 수 있다. 청약통장이 필요 없고, 주택 보유 수와 상관없고 거주지도 따지지 않는다. 취득세, 양도세, 재산세, 종합부동산세 등도 부과되지 않는다. 언제든지 소유 권리(지분 100%)를 양도할 수 있다.
지하 6층~지상 39층, 총 689가구(예정)로 구성된다. 전용면적별로는 44㎡ 79가구, 49㎡ 48가구, 70㎡ 64가구, 84A㎡ 462가구, 84B㎡ 36가구이다. 한강 조망을 누릴 수 있다. 4베이 판상형 구조로 설계됐다.
첨단 주거 시스템도 돋보인다. 스마트 일괄제어 스위치, 홈네트워크 시스템, 주방 TV폰 등 다양한 편의 사항을 하나로 연동했다. 환기 시스템, 음식물 탈수기, 용수 절약형 양변기 등이 제공된다. 광폭 팬트리, 드레스룸 등 수납에 특화된 평면이 적용된다.
만 19세 이상 발기인 접수 가능
경의 중앙선 도심역 역세권 입지로 종로, 동대문 등 서울 도심으로 이동하기 편하다. 덕소TG가 반경 2km에 있어 서울양양고속도로를 이용하면 서울 강동, 송파, 강남까지 30분대 이내 진입할 수 있다.
롯데마트와 하남 스타필드가 차로 10분 거리에 있다. 단지 500m 거리 내에 도심초등학교, 덕소중학교, 덕소고등학교 등이 있다.
선착순 군별 층을 선택한 뒤 사업승인 후 동·호수 지정 방식으로 계약이 진행된다. 현재 민간임대주택 발기인을 접수 중이다. 만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문의 031-523-2324
<저작권자(c)중앙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