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 충청
[그래프 설명=분양 경기 양극화에 수도권 미분양 물량은 1년새 35% 줄어든 반면, 지방 미분양 물량은 20% 늘어났다.]
[그래프 설명=분양 경기 양극화에 수도권 미분양 물량은 1년새 35% 줄어든 반면, 지방 미분양 물량은 20% 늘어났다.]

서울은 비싸게 팔려고
지방은 미분양 막으려
임대후 분양 선택 늘어

[헤럴드경제=김성훈 기자] 새 아파트를 우선 임대한 뒤 추후 분양하는 ‘임대 후 분양’이 분양 열기가 가장 뜨거운 지역과 가장 차가운 지역에서 동시에 생겨나고 있다. 분양 방식은 유사하지만 이를 택하는 이유는 두 지역이 정반대다.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서울 용산구 한남동 옛 외인아파트 부지에 지어지는 고급 주택 ‘나인원 한남’은 2일 청약 신청을 받는다. 이 아파트는 준공시점(내년 11월)부터 4년간 임대를 놓다가 이후 분양으로 전환하는 식으로 공급된다. 임대보증금은 33억~48억원 선이다.

이러한 방식을 택한 이유는 일반적인 선분양을 할 경우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분양가 통제를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주변 지역 집값의 일정 범위 내에서 분양가를 책정할 때만 분양보증을 내주기 때문에, 제값을 받고 팔기 힘들다 판단한 것이다. 임대 후 분양으로 전환할 경우 규제를 피할 수 있다.

이는 최근 서울의 청약 열기가 뜨겁고, 특히 고급 주택의 경우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해 높은 값에 분양을 해도 잘 팔릴 것이라는 자신감이 바탕에 깔려 있다. 일레븐건설이 용산구 이태원동 옛 유엔사부지에서 추진 중인 주택사업도 임대 후 분양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선 제 아무리 서울 부촌이라도 임대 후 분양을 할 수 있는 곳은 극히 드물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자금 여력이 있는 시행사가 자체 사업 부지에서나 할 수 있는 방식인데, 서울은 대부분이 정비사업장이어서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반면 분양 경기가 싸늘하게 식은 지방에서는 역설적으로 임대 후 분양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이유는 서울 부촌과는 정반대로 지금 분양을 해봐야 팔리지 않기 때문에,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우선 임대로라도 내놓는 것이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5월 기준 수도권 외 지방 아파트 미분양 물량은 1년전에 비해 20% 늘어난 5만여호다. 2010년대 초반 금융위기 여파로 지방에 미분양이 급증하면서 ‘애프터리빙’(After Living)이라는 이름으로 임대 후 분양이 늘어났던 현상이 재현되고 있는 것이다.

가령 지난달 29일 주택전시관을 연 전남 진도의 L 아파트는 최장 8년간 살아본 뒤 분양받을 지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몇달전 임차인을 모집하기 시작한 충남 아산의 B아파트와 K아파트도 같은 식이다.

충청 지역에서 사업을 하고 있는 건설사 관계자는 “할인 분양을 해도 잘 안 팔리니까 언 발에 오줌누기 식으로 대책을 강구해보는 건데, 나중에 분양전환시점이 돼도 안 팔릴 수 있다는 게 문제”고 말했다.

paq@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