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 대전 350km/h 운행하며 LTE-R 기반 열차제어시스템 안정성·성능 검증

(대전=연합뉴스) 유의주 기자 = 한국철도시설공단은 19일 자체 개발한 'LTE-R 기반 열차제어시스템'(KRTCS-2)이 공인시험기관인 철도기술연구원에서 시행한 350㎞/h 성능인증시험에 합격했다고 밝혔다.

KRTCS는 국제 표준방식과 호환되고 시속 400㎞까지 고속으로 이동하는 열차를 제어할 수 있는 국내 기술로 실용화 중인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이다.

공단은 국산화 제작이 끝난 KRTCS-2의 차상 설비와 지상설비를 지난 4월부터 지난 16일까지 호남고속선에서 시험차량(HEMU-430X)을 이용해 8개 항목의 350㎞/h 성능인증시험을 자체적으로 한 뒤 17∼18일 철도기술연구원 입회하에 고속철도 운영환경(시속 300㎞ 이상)의 성능인증을 위한 시험을 해 합격했다.

오는 12월까지 설계속도 250㎞/h인 원주∼강릉 철도에서 300㎞/h 미만의 운영환경에 대한 47개 항목의 성능시험을 거쳐 개발을 완료할 예정이다.

공단은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 개발을 마친 뒤 내년부터 신규 철도건설이나 내구연한이 된 기존 철도개량사업에 적용할 계획으로, 모두 1조7천억원의 건설사업 비용과 연간 30%의 유지보수 비용 절약, 열차운행효율 향상으로 16%의 수송용량이 증대할 것으로 기대한다.

유럽 열차제어시스템(ETCS)과 호환 운행도 가능하게 해 국산화 제품의 해외철도사업 진출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강영일 이사장은 "올해 말까지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 개발을 완벽하게 마칠 것"이라며 "개발이 끝나면 사업비 절감과 고속철도 기술 선도에 따른 철도 신호산업 활성화는 물론 말레이시아∼싱가포르 고속철도사업 등 해외사업 진출에도 적극적으로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yej@yna.co.kr

(끝)

[이 시각 많이 본 기사]
☞ "위생불량 최다 커피전문점은 카페베네…스타벅스는?"
☞ 로마 공원서 독일 여성 성폭행 당한후 나체 결박
☞ 양준혁 10억 사기 당해…'전환사채 양도' 거짓말에 속아
☞ '장남 마약 혐의' 남경필 "국민께 죄송…아버지로서 참담"
☞ 신호 기다리다 왕복8차로 한복판서 잠든 음주운전 20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