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 경기 주로 시민단체가 분석
"결국 소송전..혼란만"

◆ 분양원가 공개논란 ◆

서울시의 분양원가 공개 방침에 따라 현재 가장 먼저 분양원가 공개가 이뤄질 가능성이 높은 곳은 내년 분양이 계획된 고덕4단지 642가구(내년 8월께), 마곡9단지 962가구(내년 12월께)로 총 1600가구 규모다.

기존 12개에서 61개로 '확' 늘어난 항목 중 논란의 핵심은 택지조성공사비 등 6개의 택지비, 기타 사업비성 경비가 포함된 6개의 간접비, 기본형건축비 가산비용 등 13개 항목이다. 공개 항목이 확대되면 공사비 중 토목이 다시 세분화돼 정화조 공사, 조경 공사 13개로 늘어나고 건축은 주방 공사·도배·가구·용접비 등 23개, 기계설비는 9개로 증가하는 등 공사비 항목만 총 50개로 늘어난다.

그러나 이런 항목을 모두 살펴봐도 일반인이 건설원가 구조를 이해하기는 거의 힘들 것으로 보인다. A건설사 관계자는 "항목을 늘리려면 61개가 아니라 100개 이상도 더 늘릴 수 있는 게 건설원가 구조"라며 "각종 자재, 금융비, 인건비, 항목별 공사비 등에 대해 적정하느냐, 안 하느냐를 일반 소비자들이 이것만 보고 어떻게 알고 판단하겠느냐"고 말했다.

원가가 공개되면 '적정 여부'는 주로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 등 시민단체들이 앞장서 분석하며 평가하고 있다.

앞서 경실련은 경기도시공사가 민간이 다산신도시, 화성동탄2, 평택고덕 등 3개 신도시의 공사원가를 공개했지만 논란은 더욱 커지고 있다. 경실련은 이들 자료를 분석한 결과, 분양 건축비와 실제 건축비는 3.3㎡(평)당 26%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84㎡(33평) 기준 4400만여 원이 더 비싸다는 것이다. 그러나 도시공사 측 설명을 들으면 얘기가 달라진다. 도시공사 관계자는 "공개된 공사원가에는 분양원가의 건축비에 포함된 감리비와 부대비, 그 밖의 비용 등이 '싹' 다 빠져 있다. 이를 합하면 분양원가의 건축비와 큰 차이가 없다"며 경실련 측 주장에 반박했다. 이상호 건설산업연구원 원장은 "'원가'라는 기준도 어디서부터 어디까지인지 따지면 끝도 없다"며 "휴대전화나 전자제품처럼 모두 동일한 원가를 적용하지 않는 이상 논란이 일고 소송으로 귀결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지성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