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주택경기 하락 속 신규 먹거리 '부상'

문재인 정부가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면서 수혜를 누릴 기업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대규모 철거 방식 대신 소규모·리모델링·친환경 방식으로 추진되는 만큼 건자재업체들이 수혜 대상으로 꼽힌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KCC, 한화 L&C 등 자재 및 에너지 절감 업체들이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촉각을 기울이고 있다.

5년간 10조원을 투입하는 문재인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핵심 공약 중 하나로 낙후된 지역 인프라를 개선해 보다 나은 도심 환경을 구축한다는 취지로 진행되는 국가 사업이다. 전면 철거를 전제로 하지 않는다는 것이 기존 재개발·재건축과 다른 점이다. 서울과 수도권보다는 지역의 노후화된 곳을 중심으로 이뤄지며, 첨단 단열공법을 이용해 에너지의 낭비를 최소화하는 패시브하우스(Passive house), 녹색건축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이에 이번 사업의 최대 수혜주는 건설사보다 건자재 업체들이 될 확률이 높다. 대형 건설사의 경우 작은 규모와 낮은 수익성으로 매력도가 떨어지지만, 건자재 업체들은 전국 곳곳에서 도시재생이 이뤄지면 사업지에 필요한 건자재 물량이 늘어나게 되고, 이에 필요한 자재를 공급하게 된다.

특히 에너지성능 강화와 패시브하우스 등에 인센티브가 제공되기 때문에 에너지 절감 업체들도 수혜가 예상되고 있다. 패시브하우스의 경우 주택 내에서 사용하는 에너지를 최대한 절약해야 하기 때문에 단열 성능 등 에너지 절감 효율이 높은 건자재 사용이 중요하다.

업계는 수혜시기를 도시재생 사업이 무리없이 진행될 경우 2~3년 뒤로 예상하고 있다. 당장 내년 하반기에 각 사업별 입찰이 진행된다고 해도 공사가 어느정도 진척되고 난 다음에야 건자재 업체가 제품 공급에 나설 수 있기 때문이다.

한 건자재업체 관계자는 "정부가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에 대한 의지가 강한 만큼 사업이 본격적으로 이뤄질 것에 대비해 전략을 구상 중"이라며 "내년에 주택경기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돼 수주 물량이 감소하라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 사업이 본격화 되면 새로운 먹거리가 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연진 기자 lyj@kukinews.com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