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서울=연합뉴스) 김연정 기자 = 15일 경북 포항 지진 후 내가 살고 있는 집이 지진에 안전한지 확인해볼 수 있는 '우리집 내진설계 간편조회' 홈페이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1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국토연구원 산하의 건축도시공간연구소는 지난해 말부터 홈페이지(www.aurum.re.kr)를 통해 '우리집 내진설계 간편조회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이용 방법은 간편하다.

서비스 이용자는 이 사이트에 접속해 주소만 입력하면, 자신의 집이 건축허가를 받을 당시 내진설계 의무대상에 속했는지와 건축물 대장 정보를 바로 확인해볼 수 있다.

적용 대상에 해당하면 '내진설계 의무 적용 대상 건축물입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O' 표시가 뜨고, 해당하지 않는다면 '내진설계 기준 제정 이전에 허가받은 건축물로 내진설계 의무 대상이 아닌 건축물입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X' 표시가 나타난다.

확인이 어렵거나 주거용 건축물이 아닌 경우는 세모 표시가 뜬다.

전국 건축물을 대상으로 내진 설계가 적용됐는지 확인하는 서비스를 제공한 것은 이 연구소가 처음이어서 당시에도 주목을 받았다.

연구소 관계자는 "내진보강의 필요성을 인식해 지진피해에 대비할 수 있길 바란다"고 당시 개발 이유를 설명했다.

16일 네티즌들 사이에서 '내 집이 지진에 안전한지 확인할 수 있는 간편한 방법이 있다'는 이야기가 퍼지면서, 이 사이트에 접속자가 몰려 접속이 불가능한 상태가 반복되기도 했다.

건축도시공간연구소 '우리 집 내진설계 간편조회 서비스'. [홈페이지 갈무리=연합뉴스]
건축도시공간연구소 '우리 집 내진설계 간편조회 서비스'. [홈페이지 갈무리=연합뉴스]

yjkim84@yna.co.kr

(끝)

[이 시각 많이 본 기사]
☞ "높아서 더 무섭다"…더 커지는 고층건물 지진 공포
☞ '온몸 멍들고 뼈 부러져'…기도원서 30대 숨진 채 발견
☞ 의사·교사·군인, 모텔 앞 '신분확인' 받으려다 날벼락
☞ 이민호-수지, 공개 열애 3년 만에 결별
☞ '평창 롱패딩' 뭐길래…입소문 타고 품절 사태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