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흔들리는 민간 건물 안전
5층이하 저층 대부분 지진 취약
88년 이전 아파트도 내진 무방비
지진이 발생한 지 하루가 지난 16일 오후 포항 북구의 한 다세대 주택 외벽이 무너져내려 골목에 쌓여 있다. / 연합뉴스
지진이 발생한 지 하루가 지난 16일 오후 포항 북구의 한 다세대 주택 외벽이 무너져내려 골목에 쌓여 있다. / 연합뉴스

[서울경제] 경북 포항에서 규모 5.4 지진에 건물들이 휘청대며 무너지자 시민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다. 이에 예방책으로 내진 설계가 꼽히지만 국내 대다수 민간 건물들은 이런 방식이 적용되지 않아 불안감이 가중되는 모양새다. 특히 기존 건물에 내진 보강 설계를 적용할 경우 많게는 최초 공사비 대비 30%가량의 추가 비용이 드는 것으로 추산된다. 이런 내진 보강 설계가 가능한 것도 단독주택이나 빌라 정도이고 아파트는 전면 리모델링이나 재건축이 유일한 대안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16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윤영일 국민의당 의원에 따르면 전국 내진 대상 건축물 273만8,172동 중 내진 설계가 이뤄진 것은 56만3,316동(20.6%)으로 나타났다. 5분의1만 지진에 상대적으로 안전하다는 의미다. 또 서울 시내 저층주택(단독주택+공동주택) 중 내진 설계 대상 건물은 12만6,116동인데 이 중 내진 성능이 확보된 건축물은 1만5,954동으로 전체의 12.4%에 불과한 수준이다. 지난해 기준 서울에만 30년 이상 된 노후 아파트가 407곳에 달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내진 설계 기준이 1988년 마련돼 30년 전에 건축된 단독주택들이나 아파트 대다수가 무방비 상태에 있다. 또 2005년까지 건축법상 내진 설계 의무 대상은 6층 이상 건물이어서 준공된 지 10여년밖에 안 됐더라도 5층 이하의 저층 건물은 대부분 지진에 취약한 상황이다.

특히 벽 대신 수 개의 기둥으로 건물을 띄워 1층을 주차장 등으로 활용하는 ‘필로티’ 건물에 대한 불안감이 가중되는 분위기다. 이번 지진 발생 이후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 지진에 흔들린 앙상한 뼈대가 건물 전체를 지탱하는 사진들이 올라오면서다. 박홍근 서울대 건축공학과 교수는 “필로티는 건축공학적으로 위험하고 가장 나쁜 설계 방법”이라면서 “지진에 따른 건물의 흔들림이 분산되지 않고 1층 구조물에 집중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2015년 초에 조사된 도시형 생활주택 안전실태 조사에 따르면 전국 42만3,000가구의 도시형 생활주택 중 필로티 구조는 88%인 37만가구에 달한다.

지진 피해를 예방하려면 내진 설계가 필수지만 문제는 내진 설계에 들어가는 추가 비용이다. 건설 업계에서는 기존 건물에 내진 보강을 했을 경우 설계와 시공을 합해 최대 30% 정도의 비용이 더 드는 것으로 보고 있다. 새 건물을 지을 때 내진 설계를 적용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의 차이는 2~5%라고 한다. 이호진 한국건축구조기술사회 부회장은 “기존 건물에 내진 보강 기법을 적용할 경우 최초 공사비 대비 최대 30% 정도의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만 지진 피해로 발생하는 손상보다 적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국내 초고층빌딩은 비교적 안전한 편이라고 전문가들은 진단한다. 국내 초고층빌딩은 보통 진도 7.0 정도를 견딜 수 있도록 설계돼 있기 때문이다. 최석인 한국건설산업연구원 기술정책연구실장은 “진도 8.0 이상의 불가항력 자연재해에서 버틸 수 있는 건물은 거의 없다는 점, 우리나라가 아직은 지진 노출 빈도가 많지 않다는 점을 고려하면 진도 7.0에 견딜 수 있도록 내진 설계한 것은 적절한 수준”이라면서 “현 상태에 머물지 말고 빌딩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을 확대한다면 안정성이 더욱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동훈·이완기기자 kingear@sedaily.com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