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연면적 10만㎡ 넘는 대형 지식산업센터 줄이어 분양
편의시설 풍부하고 기숙사, 휴식공간까지 갖춰 기업 선호도 '高高'
[서울경제]

국내 지식산업센터가 점차 대형화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식산업센터의 규모가 큰 경우 건물 내에 편의시설이 더욱 풍부하게 들어서고 기숙사나 휴식공간까지 함께 갖출 수 있어 기업들의 선호도가 더 높다. 실제로 한국산업단지공단 자료에 따르면 2016년 말 기준 1개 지식산업센터의 평균 건축연면적은 3만4,446㎡인 것으로 조사됐다. 지식산업센터 1개소당 평균 건축연면적은 1990년대 이전 1만3,840㎡에서 2010년대에는 3만6,273㎡로 건축 규모가 2.6배 이상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탄탄한 자금력을 갖춘 국내 건설사들이 대거 지식산업센터로 뛰어들며 내부 시설도 최신 트렌드에 맞게 변화하고 있다. 전에는 단순히 사무시설에 그쳤다면 이제는 그 규모가 커지면서 주거, 문화 기능까지 겸비한 복합공간으로 거듭나고 있는 모습이다. 지식산업센터는 과거 중소 제조업체의 입지 확보의 역할에 그쳤다. 그러나 1990년대 중반 이후 자금지원 및 세제감면 등 정책적 지원이 이뤄지고 IT·벤처산업과 동반 성장하면서 오피스빌딩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어 대형 랜드마크 지식산업센터 입주를 희망하는 기업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또, 지식산업센터는 적은 비용으로 사옥 마련이 가능하고 관리비까지 저렴해 중소기업에도 인기를 끌 전망이다. 올해에도 연면적 10만㎡가 넘는 대형 지식산업센터의 공급이 눈에 띈다. 특히 단순히 규모만 큰 것이 아니라 교통이 뛰어나고 배후수요가 풍부한 곳은 향후 매매가 상승까지 기대할 수 있어 관심 대상이다.

이 같은 사례로는 금강주택이 4월 동탄2신도시 동탄테크노밸리 도시지원시설 14블록에서 분양하는 ‘금강펜테리움 IX타워’ 지식산업센터가 대표적이다. 지하 2층~지상 38층, 지식산업센터 2개동과 기숙사 1개동이며 대지면적 5만1,801㎡, 연면적 28만7,343㎡ 규모다. SRT와 GTX(예정)를 이용해 서울까지 약 18분이면 도달가능하고 경부고속도로, 용인서울고속도로, 제2외곽순환도로 등을 통해 전국 각지로의 이동이 편리하다. 또, 지난 2월 일반도로에 트램을 건설 운행할 수 있는 근거가 되는 도로교통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동탄2신도시 내 트램 사업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공급하는 오피스텔형 기숙사를 함께 분양하는 점도 눈에 띈다. 전용면적 23~49㎡ 총 675실이며, 2층에는 육아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보육시설이 설치될 예정이다. ¬대우건설이 경기 하남시 지역현안사업1지구 내 도시지원시설용지에 분양 중인 ‘하남테크노밸리 U1 센터’는 연면적 27만60㎡, 지하 2층~지상 15층으로 조성된다. 강동과 가까운 입지로 차량으로 강남까지 20분대, 분당까지 30분대로 이동할 수 있으며 수도권 간선급행버스(BRT)도 운행 중이다. 또한 서울외곽순환도로와 연결되는 상일IC, 중부고속도로와 연결되는 하남IC가 인접해있어 광역교통망을 갖췄다. 대명건설은 경기도 시흥시 정왕동에서 '정왕 대명벨리온 만성 지식산업센터'를 분양 중이다. 시화공단 내 최대 규모로 연면적 10만8,944㎡, 지상 10층 규모다. 지하철 4호선 정왕역과의 거리가 2.3㎞이며, 군자, 서안산, 남안산 IC와 가깝다. 상업시설, 지원시설, 공장 층고가 6~7m로 실내공간을 복층처럼 사용할 수 있어서 시화유통상가, 공구상가에 최적화 돼 있다. 기숙사 시설이 마련돼 있어 상주업체 직원들의 숙박 해결도 가능하다. 유승종합건설은 경기 남양주시 다산진건지구에서 ‘다산신도시 블루웨일 2차’를 공급할 예정이다. 지하 3층~지상 10층으로 구성되며 연면적은 6만1,559㎡ 규모다. ‘다산신도시 블루웨일 1차’와 브릿지로 연결하여 업무 시너지를 극대화했으며 1,2차를 합한 연면적은 약 14만㎡에 달한다. 중앙선 도농역과 개통예정인 다산역은 물론 도로교통여건도 잘 갖춰져 있다. 이랜드건설이 대전 유성구에 짓는 ‘대덕비즈센터’는 지하 1층~지상 7층, 4개 동, 연면적 10만4,390㎡ 규모로 대덕연구개발특구의 인프라 최중심 입지에 들어서는 첫 지식산업센터다. 북대전IC, 신탄진IC 등 전국을 연결하는 광역 교통망을 비롯해 기존 대전 도심과의 접근성이 우수한 대덕 유성대로와 가까이 위치하고 있다. 지방에서는 드물게 연면적 10만㎡가 넘는 규모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