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앵커>

앞서 보신 것처럼 협력업체 줄도산과 대량 실직으로 군산 지역 경제가 휘청이고 있습니다.

후폭풍은 식당 같은 골목상권부터 아파트까지 부동산 시장 전반으로 번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지효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GM 군산공장 일대의 영동 패션거리.

군산에서 가장 번화했던 곳이지만 최근 사람들의 발길이 뚝 끊겼습니다.

매출은 반토막이 났고, 점주들은 속속 폐업하거나 개업을 미루고 있습니다.

<인터뷰> 인근 상가 상인

"거기가 버블이 있었어요. 비쌌어요. 새만금 하는 그쪽 길목이고 공단단지도 큰 게 있어서. 새 건물인데 다 녹슬고 그런 정도죠. 세월의 풍파가 아니라 비어있어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한국GM 군산공장이 잇달아 폐쇄하면서 군산은 유령도시가 됐습니다.

노동자들이 빠져나간 원룸 촌은 공실률이 90%로 사람 한 명 찾기 어려운 상황.

미룡동, 나운동, 수송동 아파트 단지는 매매가가 수천만원씩 떨어지고 있습니다.

설상가상으로 아파트 공급까지 넘쳐나면서 전북지역 미분양 물량의 40%가 군산에 몰렸습니다.

<인터뷰> 문용묵 / 군산시 지역경제과장

"아파트 공실률이 60% 정도, 원룸은 80%가 공실이에요. 부동산 가격도 전라북도는 물론 전국에서 가장 많이 빠진 곳이 군산입니다. 1억 7~8천 가던데가 1억 2~3천 그렇게 되는데요."

지역 기반산업의 성장으로 불과 10년 전만 해도 군산은 전국에서 가장 높은 지가 상승률을 자랑했습니다.

하지만 산업기반이 무너지면서 이제는 부동산을 비롯한 경제 전반을 침체시키는 양날의 검이 됐다는 지적입니다.

<인터뷰> 심교언 / 건국대학교 부동산학과 교수

"지방 도시는 특정 산업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태백시도 특정 산업이 붕괴되면서 인구가 절반 이상 줄었는데, 이 경우에는 부동산 시장도 그에 따라 계속 하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심장을 잃어버린 군산.

새로운 활로를 찾지 못한 채 그 터전마저 가치를 잃어가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이지효입니다.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