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청권가등기와 담보가등기에 관한 비교분석 연구
▣재테크는 이렇게 해야 돈 번다. 시리즈(5) 2010.7.20.

◆청구권가등기와 담보가등기에 관한 비교분석 연구◆


부동산재테크를 하는 데는 유치권, 법정담보물권, 가등기, 가처분 및 예고등기 등을 취급하 는 것은 주의를 요한다. 그러므로 초보자들은 이를 다룰 때는 ‘매수신청대리인’ 등 경매전문 컨설턴트를 통하거나 그렇지 않으면 이를 피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2010. 7. 20. 글쓴이 마포컨설팅/마포경매포럼 서 승 열(서박사)


오늘은 [가등기]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돈을 빌려주고 소유권이전청구권가등기를 해둔 경우에 채무자가 채무이행을 아니하는 경우에 채권자가 채무자로부터 채권을 회수하는 방법에 관하여 생각을 해 보자!

첫째 : 본 등기하는 방법이 있겠고,

둘째 : 경매를 신청하는 방법을 생각할 수 있겠다.

이에 아래와 같이 청구권가등기와 담보가등기에 관하여 비교해 보자.

청구권가등기: 등기목적(소유권이전청구권가등기) . 등기원인(매매예약) .

--배당(채권계산서 등 채권신고를 한다). --차용증 등을 제출해야 한다.

담보가등기 : 등기목적(소유권이전담보가등기) . 등기원인(대물반환예약).

--배당(반드시 채권계산서 등 채권신고를 해야 한다). --차용증 등을 제출해야 한다.


★청구권가등기는 매각되기전에는 본등기를 할수도 있다.

▶청구권가등기는 원래가 ‘본등기’를 하기 위하여 매매예약을 원인으로 하는 소유권이전청구권가등기를 말하는데 이를 순위보전가등기 또는 일반가등기라고 일컽는다.

이 청구권가등기에 관해서도 담보가등기로 채권계산서 등 채권시고를 하면, 경매절차에서 배당을 받을 수 있다.


▶담보가등기는 대물반환예약을 원인으로 하는 소유권이전담보가등기이다. 돈을 빌려주고 그 채권을 담보하기 위하여 대물로 변제를 예약하는 임시적인 예비등기이다. 우선변제적 효력이 있어 이는 경매절차에서 저당권으로 보기 때문에 순위에 따른 배당을 받게 된다.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