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의정부시 녹양역세권 개발이 본격화한다.

경기도는 17일 의정부시 녹양역세권 도시개발구역 지정 및 개발계획을 승인고시한다고 밝혔다.

도는 녹양역 인근 미개발지가 주거·산업·문화 기능을 갖춘 복합용도로 개발되면 의정부시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및 생활 편의 시설 확보 등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번에 도시개발구역으로 지정된 지역은 의정부시 가능동 58번지 일대로 총 면적 15만3,903㎡이며, 토지소유자들이 도시개발조합을 설립해 개발된 토지를 돌려받는 환지방식으로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도에 따르면 이 지역은 경기북부지역 대규모 물류유통의 거점으로 개발하기 위해 지난 1986년 유통업무설비시설로 결정했으나, 주변지역 개발에 의한 도시환경 및 교통체계 등 입지여건의 변화로 지금까지 투자자가 나타나지 않아 장기미집행 시설로 존치되어 토지주의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는 곳이었다.

이곳은 농지 및 나대지로 사용되고 있는 미개발지역이고 인근 택지개발지구 및 녹양역과 인접해 있는 우수한 입지여건으로 높은 개발압력을 받아 왔다. 이에 따라 의정부시에서는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해소 방안에 관한 연구용역을 통해 적정 도입기능 및 개발방향을 제시해 민간부분의 개발참여를 유도했고, 토지소유자들이 제안한 도시개발사업을 시가 수용함으로써 2011년 12월 경기도에 도시개발구역 지정 및 개발계획 수립을 신청하게 되었다.

경기도는 관계기관 협의 및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거쳐 구역 내 기반시설 51%를 확보하는 조건으로 상업 및 주거용지에 주상복합과 공동주택의 건축이 가능한 개발계획을 승인했다.

한편, 사업시행자는 녹양역세권 도시개발 사업을 2016년까지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녹양역과 연계해 사업이 가시화될 경우, 의정부시에 3조 7천억원 규모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1만9천명의 고용창출효과 등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금번 승인된 도시개발구역 및 개발계획은 17일부터 의정부시 도시과에서 시민들이 열람할 수 있도록 공람될 예정이며, 시행자는 승인된 개발계획에 따라 실시계획 인가 등 후속 절차를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 자세한 사항은 첨부자료를 참조하여 주십시요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