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경기도가 뉴타운 및 일반재정비(재개발·재건축)사업을 포기하고 해산하는 추진위원회가 공식적으로 사용한 각종 비용, 이른바 매몰비용의 70%를 도와 각 시가 분담하기로 했다.

이재율 경기도 경제부지사는 7일 오전 11시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은 내용이 담긴 ‘경기도 뉴타운·일반 재정비 출구지원 정책’을 발표했다.

이 경제부지사가 밝힌 출구지원 정책에 따르면, 뉴타운 사업의 경우에는 매몰비용의 70%를 50:50의 비율로 각 시와 분담하게 되며, 일반 재정비사업 구역은 시·군이 자율적으로 지원 여부를 결정하고, 시·군이 지원할 경우 10~20%를 경기도가 사후 지원하게 된다.

경기도에는 현재 42개의 뉴타운사업 추진위원회가 있다. 이 가운데 30%인 12개소가 해산한다고 추정했을 때 필요한 매몰비용은 추진위 1개소 당 평균 5억 5천만 원을 적용해 약 66억 원이 된다. 도가 발표한 출구지원정책에 따르면 매몰비용의 70%인 46억원 가량을 공공이 책임지게 되며, 도는 그 중 50%인 약 23억 원을 분담하게 된다.

경기도는 사용비용의 투명하고 객관적 산출과 검증을 위해 해당 시·군에 공인회계사 등 전문가로 구성된 사용비용산정위원회를 설치, 운영할 방침이다.

사용비용 지원 절차는 우선 시·군에서 신청을 받은 후 산정위원회 검증을 거쳐 먼저 집행하면 도가 사후에 보전하는 방식이다.

이재율 경제부지사는 “뉴타운사업은 광역적 도시기반시설 확보를 위해 공공이 주도한 사업이며, 일반재정비사업의 경우 민간제안으로 추진되는 개발사업인 점을 고려해 양 사업의 지원 비율이 다르다” 라며 “추진위원회 단계를 거쳐 조합을 설립했다 해산되는 경우에 대해서도 사용비용 보조를 포함한 국비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관련법 개정을 위해서도 노력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경기도는 조합에 대한 국비지원이 이뤄질 경우 145억 원 가량의 공공부담이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경기도는 지난 4일 김문수지사 주재로 뉴타운사업 관련 도의원들과 시 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뉴타운(재개발) 출구지원 정책협의회를 개최했으며, 5일 일반재정비사업 12개 시?군 관계자 및 도의회 의원들과 추가 협의를 거쳐 이번 최종 확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경기도는 그 동안 뉴타운 출구지원을 위해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조례’ 및 ‘도시재정비 촉진조례’를 개정하고, ‘재정비촉진사업 조정 촉진지침’을 마련, 시행하고 있다. 이밖에도 개인별추정분담금 프로그램을 개발, 지역주민들이 사업성을 감안해 사업추진 여부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록 노력해 왔다.

경기도는 해제지역에 대한 대안사업으로 주민의견을 존중한 주거환경관리사업 및 가로주택정비사업 등 주거환경 개선을 계속할 방침이다.

- 첨부자료를 참조하여 주십시요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