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앞으로 전국 주차장과 주거지 인근 도시공원 등 생활편의시설에 관한 정보가 보다 알기 쉽게 된다. 이를 시작으로 공공이 보유한 정보를 개방하기 위한 표준이 단계적으로 마련돼 민간에서 공공정보를 활용한 창업 및 서비스 개발이 한층 용이해 질 전망이다.

안전행정부(장관 정종섭)는 10월 15일, 전국의 주차장과 도시공원의 명칭, 위치, 시설현황 등 상세 정보를 규정한 ‘공공데이터 개방 표준’을 만들어 고시하고, 연내 30개, ’17년까지 100개의 표준을 마련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현재 공공데이터포털(data.go.kr)에서 ‘주차장’을 검색하면, 다양한 지자체에서 개방하고 있는 주차장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개방을 위한 표준이 없어 동일한 주제임에도 불구하고 지자체별로 형식, 내용 등이 제각각 다르게 개방되어 있다. 이에 따라 해당정보를 활용하는 개인·기업은 부족한 데이터를 채워 넣고, 정확성을 검증하기 위해 추가로 비용과 노력을 들여야 하는 것이 현실이다.

앞으로는, 표준에 따라 주차장·도시공원 정보가 동일하게 개방돼, 수집·가공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이 줄어들고, 전국 단위의 신규 서비스 창출을 위한 기반이 마련된다. 또한, ‘오픈포멧(CSV, XML 등)’ 형식으로 개방됨에 따라, ‘한글’, ‘엑셀’ 등 특정 소프트웨어 없이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개방표준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① 지금껏 공영주차장 정보는 요금, 운영시간, 요일제 등 필수 정보가 누락된 경우가 많았다. 앞으로는 주차유형, 운영시간, 요금 등을 포함한 32개 항목을 개방하도록 표준화된다. 이를 통해, 인터넷 지도에 표준화된 전국 주차장 정보가 표시되고, 네비게이션 등 위치기반 서비스와의 융복합도 촉진될 전망이다.

② 도시공원 또한 제공정보가 면적, 시설 수 등에 그쳐 활용하기 어려웠다. 앞으로는 유형, 소재지, 각종 시설 등 18개 항목으로 표준화된다. 이럴 경우 시민들의 접근성·편의성이 높아지고, 부동산·시설업계에서도 사업상 활용하기에 훨씬 편리해 질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어린이 보호구역, CCTV 설치현황 등 국민 생활·안전과 밀접한 데이터를 중심으로 연말까지 30개, ‘17년까지 100개의 표준을 마련할 계획이다.

김성렬 안전행정부 창조정부조직실장은 “단순히 많이 개방하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국민·기업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수요자 중심으로 개방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이를 통해 2017년까지 데이터 5대 강국을 실현할 것”이라고 밝혔다.

- 자세한 사항은, 첨부문서를 참고하여 주십시오.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