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연도별 핫이슈 메뉴

2024
2023
2022
2021
2020 2019 2018 2017 2016 2015 2014 2013 2012 2011 2010 2009 2008

[이슈]종합부동산세 개편안 인구감소지역 + 4억 이하라면… 한 채 더 사도 `주택수 제외`

인구감소지역서 '세컨드홈' 사도 '1주택자' 간주… 인구감소지역 강원 평창 알짜 세컨드홈 각광
평창진부 웰라움 더퍼스트 투시도
평창진부 웰라움 더퍼스트 투시도

정부가 4일 인구 소멸을 막기 위해 기존 1주택자가 인구감소지역의 주택 1채를 추가로 장만하더라도 '1주택자'로 간주하는 내용의 '세컨드 홈' 활성화 방안을 내놓았다. 건설업계에서는 '세컨드 홈'에 대한 기대를 표하면서 "세컨드홈 정책은 지방 부동산 시장에 활기를 더하는 중요한 정책으로, KTX 등을 이용해 수도권에서 접근성이 좋은 강원도 등의 지역이 대표적인 세컨드홈 수혜지로 각광받고 있는 상황"이라고 입을 모아 말하고 있다.

세컨드홈 정책은 기존 1주택자가 기존 1주택자가 인구감소지역 주택 1채를 신규 취득하는 경우 기존 1주택자와 같은 지위를 그대로 유지해 주는 게 핵심이다.

예를 들어 9억원 주택을 보유한 A씨(65세)가 인구감소지역에 4억원 이하 주택을 매수하면 특례 적용 시 B씨는 종부세 기본공제 한도가 12억원으로 유지되고 고령자·장기보유자 세액공제를 받아 종부세가 75만원에서 4만원으로 최대 71만원 줄어든다. 또한 재산세는 세율이 낮아지고 공정시장가액비율 특례를 받아 기존 305만원에서 211만원으로 94만원 감소한다. 여기에 기존 1주택을 13억원에 양도한다면, 양도세는 비과세 한도 12억원과 장기보유특별공제 등을 받아 8,551만원에서 22만원으로 줄어든다. 약 8,500여 만원을 아끼는 셈이다.

이번 세컨드홈 정책은 요즘 유행하는 '4도 3촌(4일 도시·3일 시골)'을 원하는 수요자들에게 큰 혜택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과거에는 주택수 때문에 집을 못 사고 편법으로 농막을 지어서 전원생활을 즐기는 경우가 많았으나 이번 규제 완화로 아파트나 주택을 매수하는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이란 분석이다.

이 밖에도 1주택자의 세금 부담 완화를 위한 여러 정책들이 시행된다. 정부는 지난해 1주택자 재산세 부담 완화를 위해 한시적으로 시행한 '공정시장가액비율 특례'를 올해도 동일하게 적용하기로 했다.

여기에 과세표준이 전년보다 일정 비율 이상 과도하게 오르지 않도록 관리하는 제도인 주택 재산세 과세표준상한제가 올해 첫 시행된다. 기존 별도의 상한 없이 산출되던 재산세 과세표준이 올해부터는 '당해연도 과세표준'과 '직전연도 과세표준 상당액에서 5% 가량 인상한 금액'을 비교해 낮은 금액을 과세표준으로 적용하게 된다. 이로 인해 주택 1건당 평균 재산세액이 전년 대비 약 3,600원(1.2%) 가량 증가하는데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 뿐만 아니라 지방의 준공 후 미분양 아파트 매입시 취득세 지원 대책에 대한 후속 조치사항도 마련했다. '기업구조조정 부동산투자회사 리츠'가 지방의 준공 후 미분양된 아파트를 매입할 경우 법인 취득세 중과세율(12%)을 적용하지 않고, 일반세율(1~3%)을 적용해 미분양 물량 해소를 지원하기로 했다.

이러한 가운데, 인구감소지역으로 선정된 곳들 중 강원특별자치도 평창군 일대의 신축 단지가 세컨드홈 수요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특히 전통적으로 부동산 시장에서 최선호 입지 요소로 꼽히는 역세권은 인기가 꾸준해 초고속열차인 KTX역 인근에 들어서는 아파트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더욱 뜨겁다.

KTX역세권 아파트는 초고속열차인 KTX를 이용해 서울에서 지방으로, 지방에서 서울로 오가는 탑승객들의 시간을 대폭 단축 시켜줘 전국을 일일 생활권으로 누릴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또한 역을 중심으로 일대 개발이 이뤄지기 때문에 KTX역과 가까운 아파트는 주거 편의성도 높다.

서울, 수도권 접근성이 이동 시간을 결정하는 만큼 세컨드홈을 찾는 사람들에게 역세권은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힌다. 자차를 이용해 이동하는 경우도 많아 수도권과 연결된 고속도로 접근성까지 좋으면 금상첨화다.

이에 KTX진부역 인근 잔여세대를 분양 중인 '평창진부 웰라움 더퍼스트'가 대표적인 수혜단지로 주목 받고 있다. 이 단지는 평창 진부면 내에서 KTX진부역이 가장 가까운 아파트 단지로 서울까지 1시간 대로 접근할 수 있고, 진부시외버스터미널도 가까워 전국 어디로든 쉽게 이동할 수 있다. 영동고속대로 진부IC, 경강로 등의 도로와도 근접해 차량을 통한 이동도 편리하다. 또한 진부초, 진부중, 진부고, 평창군진부도서관 등의 학교 및 교육시설들을 도보로 이용 가능해 교통 및 교육환경이 모두 우수한 것이 장점이다.

인프라도 풍부하다. 향후 KTX진부역세권 개발사업을 통해 조성되는 여러 인프라까지 이용 가능한 것은 물론, 하나로마트, 진부면민체육관, 문화센터 등이 위치한 진부중심생활권까지 두 개의 생활권을 공유할 수 있다. 여기에 인근 알펜시아 리조트, 용평스키리조트, 오대산 등의 청정 자연환경에서 여가를 즐길 수도 있다.

'평창진부 웰라움 더퍼스트'는 평창 최초 25층 아파트로 탁 트인 전망을 누릴 수 있고, 완성도 높은 특화설계 및 4Bay(일부)가 적용돼 실거주시에도 주거만족도가 높다. 단지는 4개동, 지하 1층~지상 25층, 전용 84~122㎡의 중형 타입 위주의 265세대로 구성된다. 주차장은 지하 1층~지상 1층에 배치했고, 지상에는 테마형 중앙공원 등을 조성해 조경에도 신경을 썼다. 이 밖에도 지난해 9월 입주를 시작해 계약 후 즉시 입주가 가능하다는 메리트가 있다.

평창진부 웰라움 더퍼스트 분양 관계자는 "평창진부 웰라움 더퍼스트는 KTX진부역과 영동고속도로 진출입이 가까워 수도권 왕래가 편리한 세컨드홈으로서 최적의 입지를 갖추고 있다"며 "탁 트인 조망과 편리한 인프라, 리조트와 관광지 등도 인근에 다수 위치해 있어 다양한 여가 생활을 누릴 수 있다"고 말했다.

이상훈기자 am8523am@dt.co.kr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