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연도별 핫이슈 메뉴

2024
2023
2022
2021
2020 2019 2018 2017 2016 2015 2014 2013 2012 2011 2010 2009 2008

[이슈]9.13 대책 "미분양 나느니 일단 팔자" 중도금 유예 마케팅 활발

최근 규제지역에 포함되지 않아 전매제한이 6개월로 비교적 짧은 수도권이나 지방에서 중도금 납부 유예를 내걸고 분양에 나서는 현장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시행·시공사가 중도금 1차 납부 시점을 몇달 미뤄주면 계약까지 마친 이들은 전매제한이 풀리는 시점에 프리미엄(웃돈)을 챙겨 되팔 수 있다는 점을 내세워 투자자들을 유혹하고 있는 것이다.

12일 주택업계에 따르면, HDC현대산업개발·롯데건설이 지난 4~6일 사흘간 정당계약을 실시한 '병점역 아이파크 캐슬'은 계약 6일차인 예비당첨자 계약에서 완판됐다. 2666세대의 대단지로 이 중 2099세대가 일반분양분이라 적지 않은 물량이었다.

병점역 아이파크 캐슬 모델하우스에서 상담을 대기 중인 인파 [사진 = 이미연 기자]
병점역 아이파크 캐슬 모델하우스에서 상담을 대기 중인 인파 [사진 = 이미연 기자]
이 단지는 9·13 부동산 대책으로 청약제도가 개편되기 전 신규분양단지로 부동산 규제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운 청약 비조정대상지역에 들어서기 때문에 전매제한기간은 6개월이다. 시행사 측은 계약자를 대상으로 금융조건을 중도금 무이자(60%)와 중도금 1회차 납부 시점을 계약 체결 후 6개월이 지난 시점으로 조정했다.

앞서 '안산 그랑시티자이' 분양 당시 '안심전매 보장제'를 선보였던 GS건설은 지난달 공급에 나선 '탑석센트럴자이'에도 이 제도를 적용했다. '안심전매 보장제'는 계약체결일로부터 일정기간 후 1차 중도금을 납부하게 한 것으로 GS건설의 마케팅 전략 중 하나다. 최근 공급한 경기 의정부시 용현동 재건축 물량에는 아예 계약일로부터 8개월 후 1차 중도금을 납부토록 해 전매가 풀린 뒤 2개월을 더 얹어줘 매매기간에 여유를 뒀다. 이 현장은 1순위 청약에서 평균 경쟁률 41.7대 1을 기록하기도 해 의정부시 역대 최고 경쟁률 기록을 갈아치우기도 했다.

'탑석 센트럴 자이' 정명기 분양소장은 "안심전매 보장제는 안산 그랑시티자이때부터 선보였던 제도"라며 "계약체결일로부터 8개월 후에 1차 중도금을 납부하는 방식인데 (현장) 공기가 길어야 적용할 수 있는 제도"라고 설명했다.

올해 5월 반도건설이 대구에서 분양한 '대구국가산단 반도유보라2.0'은 중도금 납부를 1년간 유예하는 조건을 내걸기도 했다.

중도금 유예조건을 내건 단지는 조만간 또 나올 것으로 보인다. 9.13부동산 대책 개정법을 적용받기 전인 지난달 29일 분양승인을 받았던 '수지 스카이뷰 푸르지오' 현장이다. 일레븐건설이 시행에 나선 이 단지는 인허가 관청인 용인시청이 분양승인을 내준 다음날인 30일 '분양승인 철회' 조치로 청약일정이 잠시 막혔던 곳이다.

이 현장은 12일 용인시청으로부터 철회를 취소한다는 공문을 받은 것으로 알려져 이르면 다음주 청약 일정에 돌입할 예정이다. 앞서 11월 29일 승인받았던 이 현장도 중도금 1회차 납입을 내년 8월 중순 이후로 잡아놨던 상태라, 새로 청약일정을 받는다고 해도 비슷한 조건으로 계약을 진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현장 역시 전매제한은 6개월만 적용받는다.

한 주택업계 관계자는 "비규제지역이라 전매제한기간이 짧다는 점을 이용해 중도금 1차 납부를 늦춘 분양 마케팅으로 입지나 분양가 등의 약점을 커버해 투자수요를 끌어들여 미분양도 막을 수 있어 보인다"면서도 "전매제한이 풀리는 시기에 수요자가 원하는 수준의 프리미엄이 붙지 않거나 일부 시장이 나빠져 매매가 어려워진다면 이 방법이 빛을 발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진단했다.

[디지털뉴스국 이미연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