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매매·분양시장 모두 위축 불가피
"주택 매매, 분양 등에 상관없이 부동산 시장에 흘러 들어가는 돈줄을 전방위로 묶는 규제다."
 
‘10·24 가계부채 종합대책’에 대한 권대중 명지대 부동산학과 교수의 진단이다. 이번 대책은 다주택자 규제를 핵심으로 한 8·2 부동산 대책의 연장선이다. 주택 대출 한도를 줄이는 신(新)총부채상환비율(DTI)과 총체적상환능력비율(DSR)을 내년에 도입하기로 한 데 이어 아파트 중도금 대출 보증 한도를 낮춘다는 내용이다. 이렇게 되면 매매·분양시장 모두 수요 위축이 불가피하다.
 
특히 신규 아파트 분양시장에 빨간불이 켜졌다. 정부가 내년 1월부터 주택도시보증공사(HUG)와 주택금융공사의 중도금 대출 보증 비율을 90%에서 80%로 낮추기 때문이다. HUG는 중도금 대출 보증 한도도 6억원에서 5억원(수도권·광역시·세종시)으로 낮춘다. 기타 지방은 기존과 같이 3억원을 유지한다.
 
중도금은 새 아파트를 분양받을 때 내는 계약금과 입주 때 내는 잔금 사이에 치르는 금액으로, 통상 분양가의 60% 정도다. 가계부채 증가세를 잡기 위해 중도금 대출 같은 집단대출을 조이는 조치다.
 
특히 시장이 민감하게 받아들이는 건 보증 비율 축소다. 내년 1월부터 건설사나 시행사가 사업을 제대로 못할 경우 HUG 등 공사가 은행에 대출금의 80%만 지급하게 된다. 은행 입장에선 80%만 돌려받을 수 있다는 의미다. 현재(90%)보다 리스크(위험)가 커지기 때문에 은행이 중도금 대출 심사를 보다 엄격하게 할 가능성이 커진다. 결국 건설사의 신용도와 자금력 등을 따져 대출 여부를 정하게 돼 중소 건설사의 분양 물량이나 지방 물량은 줄어들 것으로 업계는 예상한다. 
  

▲ 부동산 중개업소가 몰려 있는 서울 송파구 잠실동의 한 아파트 상가. 가계부채 대책과 금리 인상 가능성 등으로 손님 발길이 끊겨 한산하다. [중앙포토]

 
소득 적은 실수요자 피해 볼 수도

 분양 계약자의 피해도 예상된다. 양지영 리얼투데이 리서치본부장은 "사업성이 떨어지는 단지나 지역은 은행들이 중도금 대출을 꺼려 제2금융권으로 눈을 돌린다"며 "이렇게 되면 실수요자의 이자 부담이 커지게 돼 분양권 매물이 늘고 미입주 사태를 낳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김규정 NH투자증권 부동산연구위원은 "건설사들은 강남권 같은 사업성이 있고 입지 좋은 아파트 사업에만 참여하려 할 것"이라며 "계약자도 제1금융권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단지로만 몰리는 ‘쏠림 현상’이 더 두드러질 것"이라고 말했다.
 
신DTI와 DSR 도입에 대해 전문가들은 ‘예고된 악재’이고 도입 시점이 내년 이후여서 당장 집값이 급락하는 등의 문제는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본다. 하지만 시중은행의 주택담보대출 금리(5년 고정형 기준)가 최고 5%를 넘어서고, 국내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까지 커지고 있어 장기적으로는 시장을 압박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함영진 부동산114 리서치센터장은 "시장에 악재가 많은 가운데 은행에서 빚을 내 부동산을 사기가 더욱 어렵게 됐다"며 "지난 3년간 저금리와 풍부한 유동자금으로 인한 시장 상승세에 제동이 걸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따라서 1주택자나 다주택자의 ‘갭 투자’(전세를 끼고 집을 사는 것)도 어려워질 전망이다.
 
또 이번 대책으로 대출을 이용해 내 집을 마련하려는 중장년층 등 실수요자가 피해를 볼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허윤경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신DTI나 DSR을 적용하면 아무래도 소득이 적은 사람은 대출받기 어려운 구조가 된다"며 "오히려 자산이 많은 다주택자들은 대출을 받지 않아 영향이 덜하고 실수요자가 타격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이럴 때일수록 보수적으로 대응하라고 입을 모은다. 대출 환경이 불리한 상황에서 과도한 빚을 내 집을 사진 말아야 한다는 얘기다.
 
박원갑 KB국민은행 부동산 수석전문위원은 "과도한 대출보다는 자기자본 비율을 높여야 한다"며 "집을 살 때 대출금은 집값의 30% 이내에서, 원리금 상환금액은 월급의 30% 이내로 조정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c)중앙일보조인스랜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