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정부, 도시재생특위 열어 '도시재생뉴딜 시범사업 선정계획' 안건 등 심의
정부가 지난 7월 정부 세종청사에서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을 담당할 도시재생사업기획단출범식을 열고 현판식 진행하는 모습 / 사진 = 뉴스1
정부가 지난 7월 정부 세종청사에서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을 담당할 도시재생사업기획단출범식을 열고 현판식 진행하는 모습 / 사진 = 뉴스1

연내 70곳 내외의 시범사업지를 선정키로 한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계획이 확정됐다.

정부는 25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제8차 도시재생 특별위원회'를 열고 '도시재생 뉴딜 시범사업 선정계획'과 '2016년 선정지역 16곳의 활성화계획' 등 2개 안건을 심의·의결했다.

특위는 문재인 정부에서 추진하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70곳 내외의 지역별 시범사업 형태로 시작하기로 했다. 또 지난해 선정된 16곳의 기존 도시재생사업 지역에 국가가 9000억원을 지원하는 사항도 확정했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기존과 달리 지자체가 주도하고 중앙정부가 적극 지원하는 소규모 지역주도(Bottom-up) 방식으로 전국에서 추진된다.

단순히 주거환경 개선사업에 그치지 않고 도시기능을 재활성화시켜 도시경쟁력을 회복시키고 지역에 기반한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 중점을 두겠다는 계획이다.

재생 과정에서 소유주와 임차인 간 '상생체계'를 구축해 이익의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킬 방침이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사업 성격과 규모에 따라 △우리동네살기기(소규모 주거) △주거지지원형(주거) △반근린형(준주거) △중심시가지형(상업) △경제기반형(산업) 등 5가지 사업으로 구분된다. 각 유형에 따라 국비를 차등(50억~250억원) 지원한다.

2017년도는 사업시행 첫해인 만큼 사업성과가 빨리 나타날 수 있도록 주민협의나 계획수립 등이 잘 준비된 사업을 우선 선정할 방침이라고 정부는 밝혔다. 이번 선정사업을 향후 우수사례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지역 특성을 잘 활용한 특화사업을 중점적으로 선정키로 했다.

아울러 향후 부동산 시장 안정을 최우선 고려해 사업을 선정하고 향후 부동산 시장과열을 초래하지 않도록 지속 관리할 계획이다.

선정규모는 총 70곳 내외로 이 중 45곳을 광역지자체가 선정하게 된다. 중앙정부 가 15곳을 선정하고 정부가 경쟁방식으로 선정하는 공공기관 제안형은 10곳 규모다.

사업선정을 위한 평가는 서면평가 → 현장실사 및 컨설팅 → 종합평가 단계로 이뤄진다. 사업의 시급성 및 필요성, 사업계획의 타당성, 사업 효과 항목을 평가지표로 확정했다.

평가과정에서 컨설팅 제도를 도입하여, 사업계획서가 일부 미흡한 경우에도 수정·보완할 수 있도록 컨설팅을 지원할 예정이다. 지역에서 선정하더라도 중앙정부에서 해당 사업의 부동산 시장에 대한 영향, 정부정책과의 부합성 등을 최종 검증한다.

오는 10월 23일부터 25일까지 진행되는 사업계획서 접수를 시작으로 11월에 평가 및 컨설팅을 거친다. 12월 중 도시재생특별위원회를 통해 시범사업이 최종 확정된다.

올해 선정된 시범사업은 2018년부터 재생 활성화계획 수립과 사업예산 배정 등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특위는 이날 2016년 4월에 선정한 도시재생 지역 33곳 중 인천 중·동구 등 16곳의 도시재생 활성화계획도 심의, 2021년까지 9000억원을 국가가 지원하기로 했다.

16개의 기존 도시재생사업도 새로운 도시재생 뉴딜정책의 방향에 맞춰 추진될 예정으로 일자리 창출과 지역 맞춤형 사업 등이 포함된다.

국가지원 9000억원은 문체부·중기부·행안부·산업부·여가부 등 12개 관계부처와 협업사업으로 구성됨에 따라 부처 협업지원 태스크포스(TF)를 통해 사업들을 유기적으로 연계해 지원할 계획이다.

서동욱 기자 sdw70@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