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 울산 밸류맵, 올해 7~10월 토지 실거래신고 18만건 분석..토지 매수자 찾기 어렵고 차익실현도 어려워 피해 우려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등 토지를 싼값에 사들인 뒤 각종 개발 호재를 퍼뜨려 비싼 가격에 되파는 이른바 '기획부동산' 토지매매 거래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토지·건물 실거래가앱 밸류맵에 따르면 지난 7월부터 10월까지 4개월간 토지 실거래신고 17만9000건을 분석한 결과 지분 쪼개팔기 등 기획부동산으로 의심되는 거래가 전체 8.1%인 1만4529건으로 추정된다. 해당 면적은 785만4053㎡, 거래액은 3665억9218만원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린벨트 해제, 신규 택지개발 등 개발 호재가 많은 지역을 위주로 기획부동산 거래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 세종시가 순수 토지 거래량의 52.6%(건수 기준)가 기획부동산 지분거래로 추정됐고 이어 울산광역시(24.1%) 경기도(18.1%) 서울(14.9%) 인천(10.9%) 등 수도권 인근도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거래면적 비중을 보면 경기도 12.2%, 서울 9.8%, 울산 8.4%가 기획부동산에 의한 지분매매로 추정된다.

기획부동산 업체들은 ‘○○경매’ , ‘○○옥션’, ‘○○토지정보’ 등의 사명을 사용하면서 경매정보회사로 위장하고 물건을 매각하는 광고로 투자자를 모집 중이나, 해당 등기부를 보면 경매개시와 관련한 어떤 등기 내용도 확인할 수 없어 허위광고로 의심된다.

이들은 지분을 매입한 뒤 향후 가치가 상승하면 개인매매가 가능하다고 광고한다. 하지만 소유권자 전원이 동의하지 않으면 토지 활용이 쉽지 않아 매수자를 찾기 어렵고 기획부동산들이 이미 매입가의 3~10배까지 수익을 붙여 팔았기 때문에 차익실현도 쉽지 않다는 지적이다.

이창동 밸류맵 리서치팀장은 "최근 급증하는 기획부동산 투자 및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서비스 출시를 목적으로 기획부동산 매매패턴 및 거래사례를 집중 분석했다"며 "향후 분석 알고리즘 고도화 등 보완 작업을 거쳐 '기획부동산 위험지역' 알림 서비스를 출시해 피해 예방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유엄식 기자 usyoo@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