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유치권의 남용으로 인해 매수인들의 피해가 막대하다

◆서박사유치권제11편 유치권문제에 관한 컨셉(Concept)


▣유치권의 남용(濫用)으로 인해 매수인들의 피해가 막대하다.



유치권신고관련자들의 커넥션으로 인해 경매신청 채권자와 매수인들의 피해가 엄청나기 때문에 유치권의 남용(濫用)을 막을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시급히 필요하다고 본다.


유치권이 붙은 경매사건은 대게가 가격이 폭락하고 있다. 유찰이 10차정도 계속되고 있어 경매가 장기화되고 있다. 이러한 양태(樣態)로 인해 경매신청채권자와 매수인들의 피해가 극심하다. 그 이유는 누가 뭐라 해도 유치권신고관련자들의 커넥션으로 인한 농간 때문이다. 그들의 작전에 말려들 수밖에 없는 세태가 안타깝다.


☞이런 양상(樣相)을 시정하기 위해서는


①부동산 유치권의 법정저당권화(法定抵當權化),


권리신고 - 배당요구 - 저당권과 동일한 효력 인정 - 배당

②경매절차에서 배당요구종기까지 채권적 유치권으로 신고의무화

③유치권등기명령제도에 의한 유치권등기제도

등을 입법(立法) 제도화(制度化)해야 할 것이다.


실정법(實定法)상 유치권 관련 법 조문은 민법 제320조 내지 제328조까지 8개 조문과 민사집행법 제91조와 제274조 두개 조문 등 모두 10개의 법조문으로만 규율하고 있다.

따라서 법조문을 먼저 살펴보고 나서 문제점을 실무적인 접근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민법(民法)


  제320조 (유치권의 내용) ①타인의 물건 또는 유가증권을 점유한 자는 그 물건이나 유가증권에 관하여 생긴 채권이 변제기에 있는 경우에는 변제를 받을 때까지 그 물건 또는 유가증권을 유치할 권리가 있다.

②전항의 규정은 그 점유가 불법행위로 인한 경우에 적용하지 아니한다.


제321조 (유치권의 불가분성) 유치권자는 채권전부의 변제를 받을 때까지 유 치 물 전부에 대하여 그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


  제322조 (경매, 간이변제충당) ①유치권자는 채권의 변제를 받기 위하여 유 치 물을 경매할 수 있다.

②정당한 이유 있는 때에는 유치권자는 감정인의 평가에 의하여 유 치 물 로 직접변제에 충당할 것을 법원에 청구할 수 있다. 이 경우에는 유치권자는 미리 채무자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제323조 (과실수취권) ①유치권자는 유치물의 과실을 수취하여 다른 채권보다 먼저 그 채권의 변제에 충당할 수 있다. 그러나 과실이 금전이 아닌 때에는 경매하여야 한다.

②과실은 먼저 채권의 이자에 충당하고 그 잉여가 있으면 원본에 충당한다.


 

 


주요 뉴스

더보기

실시간 뉴스

더보기
기사목록 전체보기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