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대선주자, 행정수도 이전 공약 내걸어
전국에서 유일하게 '아파트 완판(완전 판매)' 신화를 이어온 세종시 부동산 시장이 주춤하는 모양새다.

11·3 부동산 대책의 영향으로 아파트 거래량이 급감한 데 이어 중앙행정기관 및 정부출연연구기관의 이전 완료로 공무원 실수요도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대선 주자의 잇단 '세종시 행정수도 이전' 공약이 지역 부동산 시장의 분위기를 반전시킬 수 있을 지 관심이 쏠린다.

9일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주간 아파트 가격동향 분석 결과 세종시 아파트 매매가 상승률이 지난달 셋째주 이후 3주째 0%를 기록했다.

지역 아파트 매매가는 지난해 11월 둘째주 이후 계속 오름세를 보이다 10주 만에 보합세로 돌아섰다. 월간 주택가격 동향을 보면 지난달 전세가 상승률이 -0.03%로, 1년 5개월 만에 처음으로 떨어졌다.

세종시 주택 전세가는 2015년 9월을 기준으로 전월보다 0.08% 상승한 뒤 최대 0.70%까지 오르며 연일 고공행진을 이어왔다. 지역 아파트 매매 건수는 지난해 10월 513건으로 전월(322건)보다 51% 올라 연중 최고치를 기록한 뒤 438건(11월), 366건(12월)으로 급격히 줄고 있다.

세종시는 정부의 11·3 부동산 대책에 따라 청약조정지역에 포함된 이후 투기 수요가 한풀 꺾인 양상이다.

지난해 12월 1-1 생활권(고운동)에 분양한 아파트는 319가구 모집에 1155명이 접수해 3.6대 1로 한 자릿수 경쟁률을 보였다. 전체 9개 타입 중 3개 타입이 1순위 접수에서 미달돼 2순위 청약을 받았다.

그동안 세종시에 분양한 아파트가 수백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1순위에서 청약이 마감됐던 성적과 비교하면 기대에 한참 못 미치는 것이다. 

게다가 지난달 국민안전처를 끝으로 2012년 9월부터 시작된 중앙행정기관의 세종시 이전이 사실상 마무리되면서 이전기관 공무원의 실수요도 줄었다.
 

▲ 최근 세종시 부동산 시장이 주춤하는 모양새다. 사진은 세종시 전경.


"대선주자 공약 호재될지 지켜봐야"

이런 가운데 최근 유력 대선 후보가 잇따라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완성하겠다는 공약을 내놓으면서 침체된 부동산 시장의 반전카드가 될 지 주목된다.

민주당 소속 안희정 충남지사와 바른정당 소속 남경필 경기지사가 지난달 국회 정론관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어 "세종시를 정치·행정수도로 완성하는데 뜻을 같이 하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민주당 전 대표도 전날 대전을 방문한 자리에서 "미래창조과학부와 행정안전부까지 이른 시일 내에 이전시키겠다"고 말했다.

탄핵 정국에 조기 대선 가능성이 점쳐지면서 최근 수도권 등 외지 투자자들의 세종시 아파트 거래가 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공인중개사는 "이미 세종시 아파트 가격이 정점을 찍었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지만, 민주당이 집권하면 더 오를 것으로 생각하고 구매를 문의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며 "헌법 개정이 쉽지 않은 게 변수지만, 수도 이전 계획이 발표된 뒤에는 늦기 때문에 지금 매수를 고민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중개사는 "서울은 11·3 부동산 대책의 직격탄을 맞아 아파트 매매가가 급락한 데 반해 세종시는 그나마 행정수도 변수 덕분에 현상유지를 하고 있다"며 "하지만 대선 주자의 수도 이전 공약이 위축된 지역 부동산 시장을 활성화하는 결정적인 호재가 될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c)중앙일보조인스랜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