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인천 청라·포천·마곡지구 등 수혜 기대
부동산 시장에서 교통호재는 부동산 가치를 높이는 ‘확실한 재료’로 꼽힌다. 시장 분위기가 다소 위축돼 있더라도 길이 새로 놓이거나 전철이 뚫리면 일대 부동산 가격은 상승세를 타기 마련이다. 인구가 유입되고 새로운 상권이 조성되는 등 도시 기반시설이 확충된다. 이 같은 과정을 거치면서 부동산의 몸값도 오르는 것이다.

실제로 지난해 9월 경강선이 개통된 경기 광주시 아파트값은 1달간 3.16% 올랐다. 전철이 뚫리기 전인 작년 1~9월 광주 아파트 매매가 상승률은 0~0.26% 정도에 불과했다. 강원 원주기업도시도 지난해 11월 광주~원주 간 고속도로가 개통되면서 6개 기업와 이전 투자 협약을 체결했다.

올해도 전국 곳곳에서 도로·전철 등 교통망이 개통된다. 지난달 개통된 제2외곽순환도로 인천~김포 구간을 비롯해 6월 말 개통하는 세종~포천 간 고속도로 포천~구리 구간, 두 개 역이 추가되는 인천공항철도 등이다. 지방에서는 12월 부산 외곽순환고속도로가 달릴 채비를 마칠 예정이다.

이런 여세를 몰아 교통호재가 있는 지역에선 신규 분양이 잇따르고 있다.

교통호재 지역 분양 잇따라

제2외곽순환도로 인천~김포 구간 개통의 대표적 수혜지역인 인천 청라국제도시 C9-1-1블록에 현대BS&C는이 현대썬앤빌 더테라스 상가를 선보인다. 지하 5층~지상 28층 3개 동, 연면적 10만6012.871㎡ 규모다. 올 하반기 타당성 조사 발표 예정인 7호선 연장선 커낼웨이역(예정)이 들어서면 역세권 상가로 수혜가 기대된다.

세종~포천 간 고속도로 포천~구리 구간 인근에서 현대산업개발이 경기 포천시 군내면에 포천 아이파크 단지 내 상가를 선보인다. 이 상가는 연면적 681㎡, 19개 점포 규모며 아이파크 1·2차 단지 959가구를 품을 수 있다.

인천 공항철도 마곡역 개통이 예정된 서울 강서구 마곡지구에서는 대방건설이 B7-1, 2블록에 대방디엠시티 2차 오피스텔을 공급한다. 전용면적 21~35㎡ 714실로 구성된다. 인근에 9호선 양천향교역·보타닉파크·마곡산업연구단지·우체국·백화점 등이 있다.

경남 창원시에서는 동원개발이 창원 무동지구 동원로얄듀크 1차를 5월 분양할 예정이다. 창원 무동지구 14블록에 전용면적 63~75㎡ 525가구 규모로 들어선다. 북창원 IC를 통해 부산 외곽순환고속도로에 진입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교통호재 기대감이 이미 반영된 곳을 선별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한다. 분양가가 높거나 프리미엄이 많이 붙었다면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는 우려도 나온다. 아파트 공급 물량이 아직 많이 남아 웃돈이 떨어질 수 있어서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팀장은 “교통 호재는 대개 개발계획 발표·착공·개통 세 번에 걸쳐 가격이 오른다”며 “일부 지역은 개발기대감이 가격에 반영된 만큼 실수요자 위주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c)중앙일보조인스랜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