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 서울 檢, 남상태 연임 문제 관련 유력인사에 로비 여부 조사.. PEF에 출자 경위도 추궁

대우조선해양 비리 연루 의혹을 받고 있는 민유성(63·사진) 전 산업은행장이 25일 검찰에 출석해 조사받았다. 민 전 행장은 강만수(71·수감 중) 전 산업은행장과 함께 대우조선 전 경영진 비호세력으로 꼽히고 있지만 아직 처벌되지 않고 있다.

검찰 부패범죄특별수사단이 민 전 행장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다. 검찰 관계자는 “그동안 조사한 내용 중에 추가로 확인할 사안이 있었다”고 말했다.

민 전 행장은 2009년 측근인 박수환(59·여) 전 뉴스커뮤니케이션즈 대표를 통해 남상태(67·수감 중) 전 대우조선 사장의 연임 로비를 받은 의혹이 있다. 검찰은 남 전 사장이 연임에 성공하자 박씨에게 홍보대행계약을 가장한 21억원을 지급했다고 판단하고 지난해 9월 박씨를 변호사법 위반 혐의로 구속 기소했다. 그러나 박씨는 지난 2월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고 풀려났다. “남 전 사장이 박씨에게 부탁한 내용은 산업은행 분위기를 알아봐 달라는 정도라 알선이라고 보기 어렵다”는 게 주요 이유였다.

검찰은 “중대한 사실 오인과 법리 오해가 있다”며 즉각 항소해 사건은 현재 서울고법에 계류 중이다. 검찰은 민 전 행장이 남 전 사장 연임 문제와 관련해 외부 유력 인사들의 로비 창구 역할을 했는지, 박씨에게서 경제적 이득을 제공받은 게 있는지 보강 조사하고 있다.

민 전 행장 퇴직 직전에 산업은행이 ‘기업재무개선 메자닌 사모펀드(PEF)’에 1475억원 출자를 약정한 경위도 수사 대상이다. 해당 PEF는 사모펀드 회사 티스톤파트너스가 산업은행과 공동 운영했는데, 민 전 행장은 퇴직 3개월 만인 2011년 6월 이 회사 회장으로 취임했다. 검찰은 산업은행 돈으로 자신이 퇴직 후 갈 자리를 미리 마련해 놓은 게 아닌지 의심한다. 민 전 행장 가족이 운영하는 부동산 임대업체 J사 주변의 자금흐름을 정밀 추적하기도 했다. 다만 민 정 행장의 뚜렷한 범죄 혐의는 나오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황인호 기자 inhovator@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