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일에 종사하면서 가장 안타까운 일 중의 하나는 투자를 거의 결심했으면서도 마지막 순간에 주저하다 포기하는 경우다. 포기하는 결정적 이유는 배우자나 집안의 반대 때문이다. 잘 아는 부동산에 투자할 때는 혼자만의 결심만으로도 실행이 가능하지만 잘 모르는 부동산에..
가치와 가격의 차이 우리가 “이거 얼마에요?” 하고 물을 때는 가격을 묻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사는 것은 그 물건의 가격이 아니라 가치다. 예를 들어, 식당에서 비빔밥을 사 먹을 때 비빔밥에 매겨져 있는 것은 가..
전세의 월세화가 급격히 이루어지면서 세입자들의 시름이 깊어가고 있다. 전세로 살면 매달 나가는 돈이 없지만 월세를 살면 매달 생돈이 나가므로 현금흐름이 나빠지는 것은 물론이고 큰 손해를 본다고 생각하기 때문..
당신은 지금 네 마리의 사자들에게 포위돼 있다. 이 사자들은 며칠씩 굶어서 탐욕스런 이빨을 드러내놓고 침을 질질 흘리며 당신을 덮칠 순간만을 기다리고 있다. 사방에서 당신을 노리는 네 마리의 사자들만 피할 수 있..
전세의 말로를 이용하자 치솟는 전세금 때문에 고민들이 아주 많나 보다. 전세 사는 분들은 오르는 전세금을 마련하지 못해 더 멀리 이사 가야 하는 전세 난민이 될까봐 전전긍긍이다. 이사 가는 데 지친 어떤 이들은 매..
k씨는 결혼한 지 5년 되는 직장인으로 1억 원짜리 전세살이를 시작해서 2년마다 전세금이 올라 지금은 1억 5,000만원 전셋집에 살고 있다. 이들 부부는 맞벌이로 열심히 돈을 모아도 오르는 전세금을 충당하지 못해 3,00..
2014년 11월과 12월 투자 상담을 하러 온 분들에게 양재2동의 투 룸 빌라 구입을 적극 권유했다. 큰 돈 들이지 않고도 소액으로 투자가 가능한 데다 개포동을 비롯 강남 재건축의 이주가 시작되면 전세금이 큰 폭으로 상..
먹고 살기 힘들 때는 전직 회사 동료들을 만나고 싶지 않더니 생활 여건이 나아진 요즘은 가능한 한 전직 회사 동료들의 경조사를 챙기려고 하고 있다. 나를 내친 회사지만 그래도 옛 동료들은 가족과 같은 따뜻한 정을 ..
재건축, 재개발 정비사업으로 인한 이주 수요는 주변 집값을 들썩거리게 만드는 주요 요인이다. 정비사업으로 이주를 해야 하는 대부분의 주민들은 살던 곳 인근에 새 터전을 마련하기 때문이다. 자녀들 학교 문제도 그..
2000만원이나 3000만원은 항상 애매하기 짝이 없는 목돈이다. 은행에 저축해봐야 이자도 거의 없는데다 몇 달 후면 어딘가 쓸 데가 생긴다. 주식 투자에는 ‘딱’이지만 우리 같은 개미들에겐 남 좋은 일시키기 좋은 금..
많은 사람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것 중의 하나는 ‘내가 집을 사면 내리고, 내가 집을 팔면 오르는’ 도대체 알 수 없는 일일 것이다. 잘 아는 지인은 “도깨비에 홀린 것 같다”고 푸념하는가 하면, 필자에게 상담을 받은..
재테크 또는 이재(理財)는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는 지혜이다. 오늘날 재테크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어 있고, 재테크를 잘 하지 못하면 패가망신할 수도 있을 정도로 그 중요성이 커졌다. 취업난과 조기정년..
전세금 상승이 끝도 없이 지속되고 있다. 정부는 그동안 각종 부동산 경기 부양책과 더불어 전세금 상승을 막기 위한 갖가지 방책을 내놓았지만 백약이 무효일 정도로 전세금 상승을 전혀 막지 못하고 있다. 전세 사는 사..
한참 동안 조용하던 부동산 시장이 살아난다고 온 동네가 아우성이다. 정부는 그동안 침체된 부동산 시장을 살리느라 참 많은 수고를 아끼지 않았다. 양도세를 감면하고 취득세를 줄여주고 대출이자를 싸게 해주면서까..
부동산 시장이 얼어붙어 있다. 팔려고 내놓은 사람은 많은데 사는 사람이 없기 때문이다. 정부의 잇단 부동산 경기 부양책으로 시장이 살아나는 듯했으나 전월세 과세 방침에 의해 시장이 다시 침체에 빠져들었다. 소수..
재개발-재건축 시장이 사람들의 관심 밖에서 멀어진 지 오래다. 한강르네상스 개발 계획 취소와 경기 침체가 맞물리면서 한때 황금알을 낳는 거위처럼 추앙받던 재개발-재건축 시장은 끝없는 추락을 맛봐야만 했다. 그 ..
NPL이나 경매로 돈을 벌기가 점점 힘들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워낙 많은 사람들이 경매에 참여하다보니 ‘먹을 게 줄어들었다’거나 ‘입찰가가 높아져서 남는 게 없다’는 얘기도 많다. 대안투자로 각광받던 NPL(..
끝도 없이 오르는 전세금 때문에 집 없는 자들의 설움이 커지고 있다. 서울의 어지간한 아파트 전세금이 2억 원을 넘은 지는 이미 오래 되었고, 방 2개짜리 허름한 다세대주택도 전세금을 1억 원 이상 주어야 한다. 그것..
살살 달궈지던 부동산 시장이 정부의 전월세 임대사업자에 대한 과세 방침 발표로 찬물을 끼얹은 듯 조용해졌다. 실수요자들은 이 방침과 별 상관이 없는데도 덩달아 매입을 유보함에 따라 활기를 띠던 실수요자 시장도 ..
서울지하철 신논현역 역세권인 논현동은 월세 수요가 끊이지 않는 곳이다. 삼성그룹 본사가 있는 강남역이 가깝고 여의도로 출퇴근이 가능한 9호선이 지나가는 데다 동네에 먹자 골목과 상가 등이 즐비해 거주환경이 아..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